서브메뉴

본문

경영학의 이해
경영학의 이해
저자 : 임태순
출판사 : 한국학술정보
출판년 : 2012
정가 : 18000, ISBN : 9788926831960

책소개


경영이란 선험적인 시행착오와 체험을 압축하고픈 문제의식이라고도 볼 수도 있겠다. 따라서 미래를 보는 혜안도 결국 과거의 경험에 바탕을 두어야 가능하지 아니한가? 그러하기에 경험의 축척인 경영학을 학습하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실무에서 학습을 하게 되는 것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경영을 위해선 기본부터 몸에 익혀야 하고 힘들수록 기본에 충실해야(back to basic)하는 것이 강조되는 것이라고 생각이 된다. 오늘날과 같이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변화가 가속화되는 경영환경 속에서 미래경영을 향해 항해를 시작하는 분들에게 경영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올바른 혜안을 제공하기 위하여 이 책을 계획하게 되었다.

목차


Part 1. 현대경영의 개관
제1장 현대경영의 개관
1. 경영학의 의의
2. 기업과 환경
3. 경영학의 체계

제2장 경영학의 발달사(I)
1. 경영학의 발전과정
2. 고전적 이론

제3장 경영학의 발달사(Ⅱ)
1. 행위이론
2. 시스템이론·상황이론

Part 2. 경영의 환경변화
제4장 환경변화와 대응전략
1. 기타이론 및 당면과제
2. 환경변화와 대응전략

제5장 경영의 국제화와 세계화
1. 경영의 초국경화
2. 국제경영의 방식 및 국제화의 동기
3. 정치환경·문화환경과 대응전략

Part 3. 기업윤리와 경영의 의사결정
제6장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1. 기업윤리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3. 사례: 히트상품 연구

제7장 경영의사결정과 전략적 경영
1. 경영의사결정
2. 전략적 경영

Part 4. 경영의 순환과정
제8장 경영의 계획화·조직화
1. 경영의 계획화
2. 경영의 조직화

제9장 경영의 지휘·조정·통제
1. 경영의 지휘
2. 경영의 조정
3. 경영의 통제

Part 5. 경영의 분야별 기능
제10장 인사조직관리·재무관리
1. 인사조직관리
2. 재무관리

제11장 생산관리·마케팅관리
1. 생산관리
2. 마케팅관리

Part 6. 글로벌경영과 경영혁신
제12장 글로벌경영
1. 기업의 글로벌경영 활동
2. 글로벌경영의 필요성
3. 글로벌경영학

제13장 경영혁신과 경영의 신조류
1. 세계화 전략
2. 위기관리경영, 환경경영, 인사조직혁신
3. 재무혁신, 마케팅혁신, 전자상거래

부록 1. 썩어가는 자본주의, 자본주의가 구하리니
부록 2. 세계 최대 PR그룹 에델만의 CEO 에델만
부록 3. IBM 100년 장수 비결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