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21세기 경영정보시스템
저자 : 이재열|방희봉|김용민
출판사 : 한국학술정보
출판년 : 2012
정가 : 29000, ISBN : 9788926831922
책소개
정보는 기업의 전통적 자원인 물적자원, 인적자원, 재화적 자원과 더불어 자원으로써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기업은 정보자원의 경제적 획득 및 활용을 통해 새로운 경영환경의 도전에 대응하는 전략무기로 활용해야 한다. 그러나 말처럼 정보를 기업경영에 적용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기에 기업들은 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있는 것 또한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이처럼 정보를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한 정보기술은 업무 효율화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한 필수적인 도구이므로 이를 경쟁우위 확보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론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인 것이다.
경영정보학(MIS)은 조직의 변화에 정보가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그 결과는 어떤지, 그리고 각 기업에 맞는 정보시스템은 어떤 형태이어야 하며 이를 조직은 어떻게 받아들이고 또 활용해야 하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 책은 경영정보학의 기초가 되는 문제에 대한 질문을 제시하고자 하며 조직의 변화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혁신도구로서 정보기술은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지에 대한 답을 제시한다.
목차
CHAPTER 01
디지털 시대의 도래
제1절 디지털 혁명의 도래
1. 디지털이란
2. 디지털 혁명의 도래
3. 디지털 경제의 등장
제2절 디지털 시대의 경영환경 변화
1. 시장의 글로벌화
2. 변화의 가속화
3. 고객 중심 경영
4. 정보기술 중심 경영
5. 산업 간 통합화 및 네트워크화
제3절 디지털 시대의 정보기술의 발전과 추세
1. 정보기술의 개념과 내용
2. 정보기술의 진화
3. 정보기술의 발전 동향
4. 정보기술을 통한 기회와 위협
CHAPTER 02
정보기술과 글로벌 시대의 기업경영
제1절 기업경쟁력과 정보
1. 기업경쟁력
2. 경쟁력과 정보화
제2절 기업경영과 정보
1. 기업경영을 위한 정보
2. 기업경영에서 정보시스템의 중요성
제3절 정보시스템의 역할
1. 정보시스템의 개념
2. 정보시스템의 구성요소
3. 기업에서의 정보시스템 역할
4. 정보시스템 역할의 변화
CHAPTER 03
정보시스템을 활용한 기업의 혁신적 변화
제1절 경쟁전략과 정보기술
1. 경쟁전략의 개념 및 유형
2. 포터의 경쟁세력 모형과 정보기술
제2절 정보기술과 경영혁신
1. 경영혁신의 등장배경
2. 경영혁신의 개념
3. 경영혁신의 필요성
4. 경영혁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5. 경영혁신과 정보기술의 역할
6. 비즈니스 프로세스 혁신
제3절 정보기술이 가치사슬에 미치는 영향
1. 포터의 가치사슬 모형
2. 가치사슬상에서의 정보기술 활용
3. 가치시스템상에서 정보기술의 전략적 활용
4. 정보기술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
CHAPTER 04
정보, 시스템 및 정보시스템의 관계
제1절 데이터, 정보 및 지식의 개념
1. 데이터, 정보, 지식의 개념과 관계
2. 정보의 특성
3. 정보자원의 관리
제2절 시스템의 개념, 특성 및 유형
1. 시스템의 정의
2. 시스템의 특성
3. 시스템의 유형
4. 시스템 접근법
5. 시스템 관점에서 본 기업
제3절 정보기술의 발전과 기업경영의 변화
1. 시스템 관점에서의 기업과 정보시스템
2. 정보기술의 발전과 기업경영
CHAPTER 05
경영정보시스템과 기업조직
제1절 경영정보시스템의 유형
1. 경영정보시스템의 발전 과정
2. 경영정보시스템의 정의
제2절 경영관리와 정보시스템
1. 경영관리의 개념
2. 계층별 경영관리와 정보시스템
3. 조직기능과 정보시스템
제3절 정보시스템의 통합
CHAPTER 06
컴퓨터시스템의 기술적 인프라
제1절 컴퓨터시스템의 하드웨어
1. 하드웨어 인프라 요소
2. 컴퓨터시스템의 유형
3. 하드웨어 동향 및 최근 추세
제2절 컴퓨터시스템의 소프트웨어
1. 소프트웨어의 분류
2. 시스템 소프트웨어
3. 응용 소프트웨어
4. 소프트웨어의 동향 및 최근 추세
제3절 컴퓨터시스템 네트워크 인프라
1. 네트워크란
2. 네트워크의 핵심기술
3. 웹 기반 기술 인트라넷과 엑스트라넷
4. 그룹웨어 활용을 통한 사무생산성 향상
CHAPTER 07
ERP, SCM 및 CRM의 융합을 통한 경쟁우위
제1절 전사적 자원관리(ERP)
1. ERP의 등장배경 및 발전
2. ERP의 개념 및 특징
3. ERP의 도입 효과와 도입 방법론
제2절 공급사슬망관리(SCM)
1. SCM의 개념 및 특징
2. SCM의 기능
3. SCM의 구축 효과
4. SCM의 주요 기술과 성공요인
제3절 고객관계관리(CRM)
1. CRM의 등장배경
2. CRM의 정의
3. CRM의 실시 이유
4. CRM의 전제 조건
CHAPTER 08
정보기술을 활용한 경영의사결정
제1절 의사결정지원시스템(DSS)
1.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개념
2.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유형
3.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구성
4.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개발 방식
제2절 그룹의사결정지원시스템(GDSS)
1. 그룹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개념
2. 그룹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특징
3. 그룹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구조
4. 그룹의사결정지원시스템과 의사결정 분석
CHAPTER 09
지식경영을 통한 경쟁우위 전략
제1절 지식경영
1. 지식경영의 개념
2. 지식경영의 필요성
3. 지식경영의 구성요소
4. 지식경영의 효과
제2절 지식경영시스템
1. 지식경영시스템의 정의
2. 지식경영시스템의 역할
3. 지식경영시스템의 구성요소
4. 지식공유문화
5. 지식경영시스템의 효과
6. 지식경영시스템의 구축 방법론
CHAPTER 10
e-비즈니스로의 시장 확대
제1절 정보기술과 e-비즈니스
1. e-비즈니스의 개념
2. e-비즈니스의 등장배경
3. e-비즈니스의 특성
4. e-비즈니스의 장점
5. e-비즈니스의 단점
6. e-비즈니스의 성공 요건
7. e-비즈니스의 유형
제2절 정보기술과 m-비즈니스
1. m-비즈니스의 개념
2. m-비즈니스의 특징
3. m-비즈니스 소비자의 특성
4. m-비즈니스의 필요조건
5. m-비즈니스의 활용과 유용성
6. m-비즈니스의 최근 ?향
CHAPTER 11
경영혁신을 위한 전략정보시스템
제1절 전략정보시스템의 도입 배경 및 발전 과정
1. 전략정보시스템의 도입 배경
2. 전략정보시스템의 발전 과정
제2절 전략정보시스템의 개념 및 필요성
1. 전략정보시스템의 개념
2. 전략정보시스템의 필요성
3. 전략정보시스템의 역할
제3절 전략정보시스템의 적용 방법
1. 전략정보시스템의 적용
2. 전략정보시스템의 도입 효과
3. 전략정보시스템의 사례 분석
CHAPTER 12
새로운 경영혁신 전략 방법론
제1절 새로운 경영혁신 전략
1. BSC(Balanced Scorecard)
2. 다운사이징(Downsizing)
3.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4. 벤치마킹(Benchmarking)
5. 리스트럭처링(Restructuring)
제2절 그 밖의 경영혁신 전략들
1. 제로베이스 조직혁신
2. 상생경영
3. 공격적 경영
4. 세계화경영
5. 아웃소싱
6. 전략적 제휴
7. 전환경영
8. 스피드경영
9. 전사적 품질경영
10. 가치공학
11. 학습조직
CHAPTER 13
유비쿼터스 컴퓨팅
제1절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
1. 유비쿼터스 시대의 도래
2. 유비쿼터스의 정의
3.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
제2절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활용 방안
1. u-Home
2. u-City
3. u-Government
4. u-Learning
5. u-Health
제3절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정보기술의 융합
1. 유비쿼터스 패러다임
2. 각국의 유비쿼터스 대응 전략
3. 국내 유비쿼터스 사업 추진 전략
CHAPTER 14
유비쿼터스 관련 정보기술
제1절 유비쿼터스와 정보기술
1. RFID/USN
2. 스마트폰
제2절 기타 유비쿼터스 관련 기술
1.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
2. 광대역 통합망
3. IPv6
4. IP-USN
5. 와이맥스(WiMAX)/와이브로(WiBro)
6. 와이파이(Wi-Fi)
7. QR 코드
제3절 유비쿼터스 활용 사례
1. 미국
2. 일본
3. 유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