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현대 디자인의 이해
현대 디자인의 이해
저자 : 박연실
출판사 : 한국학술정보
출판년 : 2010
정가 : 19000, ISBN : 9788926810873

책소개


21세기 현대 디자인의 동향을 ‘정서적 디자인’이란 주제로, 정서적 디자인의 의미와 정서적 디자인의 종류이자 차원을 논의한 내용을 담았다. 디자인 관련 전공자들에게 현대 디자인의 동향을 알리려는 목적으로, 디자인과 연계된 학문인 미학과 심리학에서 바라본 디자인의 이론을 제시한다.

목차


들어가는 말

Ⅰ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1 디자인의 용어
2 디자인의 정의
3 디자인의 목표
4 디자인의 영역
5 디자인의 분류
6 디자인의 조건

Ⅱ 디자인과 문화/문명과의 관계
1 문화와 문명의 어원과 의미
2 자연과 문화
3 디자인과 문화의 상관성

Ⅲ 디자인 심리학에서 ‘정서’의 의미
1 정서의 심리학적 의미
1) 표현이론
2) 생리적 이론
3) 인지적 이론
2 긍정적인 정서와 부정적인 정서
3 정서와 인지와의 관계

Ⅳ 미적 경험과 정서
1 미의 본질
2 귀여움과 예쁨, 아름다운 것의 즐거움
3 미적 경험으로서 편재적 성질
4 교호작용과 연속성

Ⅴ 정서적 디자인의 차원
1 본능적(Visceral) 디자인
1) 목적-종족번식과 생존본능
2) 원리-매력과 유혹, 역동성
2 행동적(Behavioral) 디자인
1) 기능
2) 이해력
3) 사용성
4) 물리적 느낌
3 반성적(Reflective) 디자인
1) 자기감정과 이미지
2) 자기성취와 라이프스타일

Ⅵ 정서적 디자인에서 ‘쾌’의 양상
1 사용자의 욕구위계: 기능성, 사용성, 쾌
2 정서적 디자인에서 ‘쾌’의 네 종류
1) 생리적 쾌(physiological pleasure)
2) 사회적 쾌(sociological pleasure)
3) 심리적 쾌(psychological pleasure)
4) 이상적 쾌(ideological pleasure)

나오는 말
참고문헌
도판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