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E 북 르네상스 전자책 빅뱅
E 북 르네상스 전자책 빅뱅
저자 : 이용준|김원제|최학현|최재표
출판사 : 이담북스(이담BOOKS)
출판년 : 2010
정가 : 19000, ISBN : 9788926810743

책소개


전자출판산업 육성 방안

저자 4명은 문화체육관광부의 전자출판산업 육성 정책연구 TFT의 위원과 부서 담당자로서(전자출판산업 육성방안은 지난 4월 26일에 발표되었다), 몇 달 동안 TFT에 참여하면서 외국에 비해 전자책 시장 반응이 미진한 국내 현실을 직시, 국내 전자책 시장의 활성화에 일조하고자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출판계와 전자책에 관심 있는 업계 관계자에게는 최신 정보와 사업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일반 독자에게는 전자책을 포괄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목적으로 구성했다. 이 책은 전자책의 발전 속도와 상황을 예측하고, 정보의 휴대와 보급에서 이제까지의 종이매체보다 월등한 전자책의 앞날을 예측하는 데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목차


제1장 출판 패러다임의 진화
인쇄출판의 가치는 영원
출판2.0, 전자출판의 시대
녹색성장시대, 전자출판은 그린비즈니스

제2장 전자출판의 개념 및 범위
전자출판의 개념
전자출판의 범위
전자책 성장의 배경 및 이유
글로벌 전자출판 시장의 성장

제3장 전자출판의 역사 및 국내 현실
글로벌 전자출판의 역사
한국의 전자출판 역사
국내 전자출판 시장의 현황 및 과제

제4장 전자출판 시장 구조 및 행위
전자책 시장의 기본구조 및 가치사슬
디지털 도서관 프로젝트와 전자책 콘텐츠
전자책 시장을 둘러싼 경쟁구도의 심화
전자책 시장의 개척자, Amazon
Barnes & Noble의 전자책 시장 전략
Google의 전자책 혁신 전략

제5장 전자출판 비즈니스
2010년 국내 전자책 시장의 희망적 징후
POD(Print On Demand) 출판 확산
트위터 출판, 블로그 출판(블룩)
휴대폰 소설
전자책 사업자들의 자가 출판 지원
전자출판, 1인 창조비즈니스의 대표 분야
그린오션 시장, 디지털 교과서 판매와 대여
전자출판을 둘러싼 합종연횡
전자출판 사업자의 비즈니스 전략 포인트
서점의 무한변신, 서점은 책만을 파는 곳이 아니다
출판업계의 새 활로, 온라인에서 ‘꺼리’를 찾자

제6장 전자출판 기술환경
전자책 단말 현황
전자책 표준화 이슈 및 동향

제7장 전자출판 소비환경 및 이용행태
독서문화 및 실태
국내 이용자의 전자책 이용행태 분석

제8장 전자출판 정책
국내 전자책 시장의 문제점 및 성장조건 진단
전자출판 진흥을 위한 각국의 정책적 노력 및 한국의 가능성
전자책 산업 진흥 5개년 육성방안의 주요 내용
디지털 도서관 정책

제9장 미래전망: 출판3.0
전자책 콘텐츠 시장의 진화, 모바일과 결합
u-출판으로의 진화
출판 콘텐츠가 제공하는 원형스토리, 콘텐츠 비즈니스의 원천
전자책 시장의 미래 결정할 세 가지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