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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적 마음모델과 예교육
저자 : 유권종
출판사 : 한국학술정보
출판년 : 2009
정가 : 19000, ISBN : 9788926806456
책소개
이 책에서는 예학과 심학은 서로 나눌 수 없는 학문 분야이며, 두 영역을 함께 연관지어 보아야만 하는 이유를 밝히고 있다. 그리고 그것을 함께 연결지어 고찰함으로써 현대의 도덕교육에 응용이 가능한 예교육 프로그램까지도 개발하였다. 이는 교육현장에서 교사와 학생들을 주체로 하여 실험한 결과를 담고 있어서, 단순한 이론적 추론이 아니라 실증적 자료에 근거한 것이다. 본 연구진들은 바로 이 같은 기획을 하였다는 점에 대해서 의미를 찾고자 한다. 앞으로 이에 이어서 예교육 관련 프로그램을 추가하여 더 개발한다면 예교육의 효용성을 논의할 수 있는 학문적 근거 및 사실적 근거는 더 확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조선시대 성리학자들의 마음 인식에 대한 성찰1. 문제제기2. 마음의 이론들과 心學3. 心學 관련 도설의 의미4. 심학적 마음 인식의 틀1) 天人관계에 의한 마음의 범주화2) 體用에 입각한 마음의 이해3) 敬에 의한 일관성의 추구5. 유교적 마음 인식의 특징6. 결론: 유교문화와 마음 인식의 관계에 대한 추론한국인의 내면에 形象化된 ‘마음’: 한국인의 마음모델 구성을 위한 기초연구1. 서론: 마음을 보는 시각의 얼개 짜기2. 유학 속의 마음과 문화사회적 마음3. 한국인의 마음속에 형상화된 사회적 마음4. 결어: 한국인의 마음속에 형상화된 마음은 얼마나 유적일까?참고문헌협동연구: 인지과학적 시뮬레이션을 통한 朝鮮 性理學의 禮교육 心性모델 개발(해설)도덕 심성모델의 새로운 시도: 퇴계학, 구성주의, 인공지능1. 서2. 구성주의, 퇴계 성학, 인공지능 및 현대 윤리학의 방향1) 구성주의와 인공지능2) 퇴계 성학의 의의와 한계3) 현대 윤리학의 새로운 방향3. 퇴계 성학의 구성주의적 해석 방향4. 퇴계 성학의 심성모델과 구성주의적 설명5. 퇴계 성학 심성모델 시뮬레이션의 방향6. 결론참고문헌인지과학적 시뮬레이션을 통한 朝鮮 性理學의 禮교육 心性모델 개발(1)1. 서 론2. 구성주의와 심성모델3. 서구의 심리모델1) 서구 심리철학에서의 mind2) 인지과학에서의 마음3) 인공지능에서의 마음4. 성리학 심성모델의 지향과 구성주의적 해석의 방향5. 성리학적 수양론과 심성모델의 구성원리6. 성리학 통합 心性모델의 구성-퇴계와 율곡의 통합모델7. 현대 윤리학의 방향과 성리학 심성모델8. 결론: 성리학 통합 심성모델과 서구 심리모델의 비교와 연관성 검토참고문헌인지과학적 시뮬레이션을 통한 朝鮮 性理學의 禮교육 心性모델 개발(2)1. 연구의 취지와 목적2. 연구방법3. 예문화체계의 구성과 전개4. 예문화체계의 시스템 분석5. 예문화체계의 피드백 구조1) 예문화체계 생성기의 피드백 구조2) 예문화체계 정착기의 피드백 구조3) 예문화체계 토착화와 확산 단계의 피드백 구조6. 마음과 예문화체계의 관계 정립7. 문화체계 시뮬레이션의 방법8. 예문화체계 시뮬레이션의 구현9. 결 론참고문헌性理學的 心性모델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유교 禮교육방법의 효용성 분석1. 서 론2. 퇴계 성리학 연구의 새로운 방향1) 퇴계 성리학과 도덕 심성모델2) 퇴계 성리학 예교육의 교육학적 특징3) 퇴계 성리학 심성모델에서의 인공지능 연구의 역할3. 퇴계 성리학의 심성모델 구성1) 퇴계 성리학의 심성모델의 원리2) 퇴계 심성모델의 요소와 구성4. 유교 예교육 효과의 시뮬레이션1) 심성모델의 시뮬레이션2) 심성모델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구성3) 심성모델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에 의한 예교육 분석5. 유교 예교육 효과의 경험적 증거1) 경험적 자료의 분석방법과 원리2) 유교 예교육의 효과 분석6. 결론: 종합 및 논의참고문헌유교 심성론에 근거한 체화방법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및 자율성에 미치는 효과1. 문제의 제기2. 연구방법1) 연구설계2) 연구대상3) 연구도구 및 절차4) 종속변인 및 자료분석3. 결과 및 해석1) 체화방법의 효과에 관한 분석2) 체화방법 효과의 연령별 차이에 관한 분석3) 추수검사 분석4. 논의 및 결론참고문헌한국인의 유교적 마음의 구성에 대한 분석과 이에 기초한 청소년 예교육모델 개발1. 연구의 목적과 방법2. 한국인의 유교적 마음 구성의 문화적 배경: 예학과 심학3. 한국인의 유교적 마음의 작용 구조4. 한국인의 유교적 마음의 현상과 작용1) 마음의 존재형태와, 표출양식 및 사용맥락에 대한 연구(설문지 조사)2) 예절에 대한 사회적 표상 연구(설문지 조사)5. 청소년 예교육모델6. 청소년 예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1) 청소년 예교육프로그램의 개발2) 청소년 예교육 프로그램의 적용7. 결 론참고문헌부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