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피에르 부르디외와 교육
피에르 부르디외와 교육
저자 : 김영화
출판사 : 교육과학사
출판년 : 2020
정가 : 16000, ISBN : 9788925414720

책소개


이 책은 부르디외 이론과 주요 개념들을 명료화하여 부르디외에 관한 오해들을 해소하고, 교육사회학 연구에서 그의 이론과 개념들을 본래의 목적과 의미에 맞게, 그리고 현재보다 더 확장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쓰여졌다.

1장에서는 부르디외의 생애와 학문적 배경에 대해 간략하게 기술하였다. 2장부터 6장까지는 부르디외 이론의 핵심 개념들인 동시에 교육현상을 탐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아비투스(2장), 장(3장), 상징폭력과 상징투쟁(4장), 학력자본 및 사회계급과 구별짓기(5장), 문화자본과 문화재생산(6장)을 교육과 관련지어 검토하였다. 장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대체로 각 개념과 이론을 소개하고, 이어 그 이론적 의의와 관련 쟁점, 그리고 해당 개념과 이론을 교육현상의 탐구에 적용한 경험적 연구들을 검토하는 방식으로 구성하였다.

목차


들어가는 글 / 3
1장 | 부르디외의 생애와 학문적 배경 …… 19
1. 부르디외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__ 21
2. 사회학자로서 부르디외의 학문적 배경 __ 26
3. 부르디외의 학문적 관심의 발전 __ 32
2장 | 아비투스와 교육 …… 39
1. 아비투스의 개념과 특성 __ 41
2. 아비투스의 형성과 변화 __ 45
3. 아비투스의 기능: 재생산과 변혁 __ 53
4. 아비투스의 이론적 의의 __ 60
5. 교육 분야에서 아비투스 연구 __ 67
3장 | 장과 교육 …… 97
1. 사회적 공간과 장의 개념 __ 99
2. 장의 특성 __ 100
3. 교육의 장 __ 111
4. 장 이론의 쟁점 __ 114
5. 장 이론과 교육 연구 __ 117
4장 | 상징폭력 및 상징투쟁과 교육 …… 141
1. 상징폭력의 개념 __ 143
2. 상징폭력의 이론적 체계와 교육 __ 146
3. 상징투쟁과 교육 __ 157
5장 | 학력자본 및 사회계급과 구별짓기 …… 163
1. 학력자본 및 사회계급과 문화적 취향 __ 165
2. 상속자본과 획득자본 __ 178
3. 취학 인구의 증가와 학력 인플레이션 및 노동가치의 하락__ 187
6장 | 문화자본과 문화재생산 …… 199
1. 문화자본 개념의 진화 __ 201
2. 경험적 연구에서 문화자본 개념의 정의와 측정 __ 208
3. 문화자본으로서 언어 __ 214
4. 선별과 배제 __ 219
5. 문화재생산 과정에서 학교교육의 기능 __ 224
6. 문화재생산론의 이론적 의의와 쟁점 __ 233
7. 문화자본론과 한국 사회 연구 __ 268
참고문헌 / 315
찾아보기 / 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