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With 문학치료 (EAG-FPI 통합문학치료 실습)
저자 : 채연숙|김유석|김효정|심지현|이금생|조동우|조희주|허선아
출판사 : 교육과학사
출판년 : 2015
정가 : 12000, ISBN : 9788925409412
책소개
이 책은 전체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은 이번 실습에 적용된 문학치료이론, 제2장과 제3장은 실습사례이다. 제2장은 EAG-FPI에서 3일 동안 진행된 프로그램 내용으로 문학치료 진행의 다섯 단계(도입-실행/작업-통합-새방향설정-실천)에 맞추어 실습사례를 묘사했다.
목차
머리말 3
제1장 실습기술로서의 문학치료이론 9
자가치유체험을 통한 치료사 과정 11
치유 텍스트로서의 참여자의 삶 12
치유체험으로서의 '다시 경험하기' 13
'형상화된 언어'를 통한 마음 치유 14
매체 간의 소통을 통한 치유체험 15
4단계 또는 5단계 기술 16
제2장 통합문학치료의 실제 I: 유럽정신건강연구소에서 19
통합문학치료 실습풍경 21
실습구조, 치료사 및 참여자 소개 24
*사례 1. 삶의 강-삶의 파노라마 33
1. 도입단계: 감각활성화 33
2. 실행/직업단계: (감각)상징화, 형상화 55
3. 통합단계: 자기해석 69
4. 새방향설정단계: 상호지지와 상호공감나누기 76
- 문학치료실습에서의 내면화작업 및 내면화기술 86
5. 실천단계: 문학치료적 삶의 실천 91
- 상징화와 탈상징화 98
- 탈상징화와 치유활력 100
*사례 2. 감각훈련 작업-몸의 언어 101
1. 도입단계: 감각환기 101
2. 실행/작업단계: (감각)상징화, 형상화 105
3. 통합단계: 자기해석 110
4. 새방향설정단계: 상호지지와 상호공감나누기 114
5. 실천단계: 문학치료적 삶의 실천 118
제3장 통합문학치료의 실제 II: 함부르크 식물원에서 121
자연공간에서의 통합문학치료의 의의 123
상호지지(Feedback)와 상호공감나누기(Sharing) 기술이 주는 치유체험과 치유공감 125
1. 상호지지와 상호공감나누기란 125
2. 상호지지 기술 127
3. 상호지지를 보내는 시점 128
4. 상호공감나누기 기술 129
5. 상호공감나누기의 시점 131
자연공간에서의 통합문학치료 실습풍경 132
사례 1. 자신의 느낌을 찾아서 133
사례 2. '삶의 강'을 되짚어보기 165
치유체험 후기 188
제4장 문학치료의 길을 묻다: 페촐트 교수와의 대담 193
청소년 문제, 사회통합적 접근이 답이다. 195
다문화 사회, 누구나 지니고 있는 창의성을 이끌어내라. 199
고령화 사회, 삶의 질을 바꾸는 것이 급선무다. 199
진단은 정신과에서, 치유작업은 문학치료에서 200
문학치료는 형상화된 언어를 매체로 작업한다. 202
조현병, 약물치료와 문학치료가 만나야 한다. 203
문학치료의 그림작업 vs 미술치료의 그림분석에는 차이가 있다. 204
암환자, 개인작업보다 다른 사람과 함께하는 것이 중요하다. 205
모든 치료의 기본은 몸이다. 몸에 집중하라. 208
치료사의 위치는 선두가 아니다. 진심으로 함께하라. 209
찾아보기 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