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세계시민교육 (국민을 넘어 세계시민으로)
세계시민교육 (국민을 넘어 세계시민으로)
저자 : 정용교
출판사 : 교육과학사
출판년 : 2015
정가 : 15000, ISBN : 9788925409191

책소개


이 책은 다음의 네 가지 차원에서 설계하여 구성하였다. 제1장은 현장 학교교육이 당면해 있는 교육 현실태를 점검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였다. 제2장은 다문화시대의 도래에 적합한 학교교육의 과제와 전망을 찾고자 하였고, 그 구체적 가능성을 세계시민성 육성에서 찾고자 하였고 제3장은 (세계)시민 육성을 위해 학교교육에서 시도할 수 있는 실천방안에 대해 집중적으로 검토하고자 하였다. 제4장은 최근 지구촌사회의 핵심현안으로 등장한 생태시민사회의 가능성을 생태인으로서의 소양육성에 의거하여 추적하려 하였다. 오늘날 인류가 당면한 가장 큰 과제는 지속가능사회의 조건을 어떻게 만들 수 있느냐와 밀접하게 관계 맺는 것으로 보고 그런 지속가능사회 조건을 위한 핵심 과제를 생태시민적 역량에서 찾으려 하였다.

목차


머리말 3

PART I. 현장 학교교육의 실태 11

01 학벌주의 교육 13
I. 머리말 13
II. 학벌주의의 교육사회학적 영향 15
III. 학벌주의 교육의 현장실태와 병폐 22
IV. 대안모색 31
V. 마무리 33

02 경쟁교육 37
I. 머리말 37
II. 경쟁교육의 특성과 가속화 39
III. 현장에서 바라본 경쟁교육의 실태 46
IV. 경쟁교육의 대안 60
V. 마무리 64

03 인권과 입시교육 69
I. 머리말 69
II. 인권과 학교교육 71
III. 입시교육의 인권적 실태 76
IV. 인권을 위한 교육적 대책 86
V. 마무리 95

PART II. 다문화시대 세계시민교육 99

01 다문화시대 시민사회의 현황 101
I. 머리말 101
II. 다문화주의와 다문화 시민사회 102
III. 다문화 시민사회의 쟁점 107
IV. 다문화 시민사회를 위하여 123
V. 마무리 126

02 다문화 시민교육의 실태와 실천 131
I. 머리말 131
II. 다문화 시민교육의 방향 133
III. 다문화 시민교육의 현황 138
IV. 다문화 시민교육의 실천 151
V. 마무리 158

03 세계시민적 정체성 형성 163
I. 머리말 163
II. 조기유학과 세계시민적 정체성 165
III. 연구방법과 연구대상 171
IV. 세계시민적 정체성 형성과 전개 175
V. 논의 및 결론 187

04 다문화시대 세계시민교육의 전망 193
I. 문제제기 193
II. 다문화시민성과 사회과교육의 현황 195
III. 타자발견과 다문화 세계시민사회 204
IV. 다문화 세계시민의 육성 212
V. 마무리 217

PART III. (세계)시민교육의 실천 223

01 감성사회와 시민교육 225
I. 머리말 225
II. 현행 사회과교육의 위기 226
III. 감성사회의 등장과 특징 234
IV. 사회과교육의 재구조화 239
V. 마무리 244

02 행복교육으로서 시민교육(1) 249
I. 머리말 249
II. 행복교육의 구조적 한계 251
III. 행복교육의 필요성 258
IV. 행복교육의 대안 모색 263
V. 마무리 273

03 행복교육으로서 시민교육(2) 277
I. 머리말 277
II. '현장수업읽기'로 바라본 학교교육 279
III. 행복교육의 조건 283
IV. 행복교육의 실천 290
V. 마무리 297

04 SNS시대 시민교육의 도전 303
I. 머리말 303
II. SNS시대의 도래와 시민교육의 위기 305
III. SNS시대 시민교육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 309
IV. SNS시대 시민교육의 과제 319
V. 마무리 327

PART IV. 대안적 (세계)시민사회를 꿈꾸며 331

01 생태시민사회의 도래와 전개 333
I. 머리말 333
II. 생태시민사회의 등장과 특징 335
III. 생태시민사회의 구축과 실천 339
IV. 마무리 349

찾아보기 3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