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교사를 위한 교직윤리
교사를 위한 교직윤리
저자 : 황영준|정창호
출판사 : 교육과학사
출판년 : 2014
정가 : 16000, ISBN : 9788925407739

책소개


교직 윤리학 교재. 1부는 윤리란 무엇이며, 윤리학이란 무엇인지, 서양의 고대, 중세, 근대 윤리사상은 어떻게 정립되어 왔으며, 교육의 역사와 사상에 나타난 교사 및 교직의 윤리성을 소개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2부는 좀 더 구체적으로 교직에 입문하였을 때 지켜야 할 사항 즉, 공직자 및 교사로서의 윤리, 미래사회 변화의 윤리, 교직수행을 위한 자기역량 개발, 학교에서의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교사의 직무수행 법적근거, 교원비리의 구체적 사례와 발생원인, 외국 교원비리 및 시사점, 교원비리 억제를 위한 방안과 과제 등으로 이루어졌다.

목차


머리말

제1부 윤리와 도덕
제1장 윤리와 도덕 그리고 윤리학이란 무엇인가?

1. 들어가는 말
2. 윤리와 도덕의 사회적 근거
3. 윤리학이란 무엇인가?
4. 우리는 왜 도덕적이어야 하는가?

제2장 서양 고대 및 중세의 윤리사상

1. 고대의 윤리사상
2. 중세의 윤리사상

제3장 서양 근대의 윤리사상

1. 유럽 대륙에서의 근대 윤리학의 전개:
합리성에 기초한 윤리사상
2. 영국에서의 근대 윤리학의 전개:
감각적 경험에서 출발하는 윤리사상
3. 맺음말: 윤리적 탐구는 계속되어야 한다.

제4장 교육의 역사와 사상에 나타난 교사 및 교직의 윤리성
1. 소크라테스와 소피스트: 인성교육과 지식교육의 원초적 갈등
2. 루소: 학생에게 자기활동의 공간을 부여하라.
3. 페스탈로치: 교육은 학생을 부모처럼 사랑하는 데서 출발한다.
4. 범애학파: 교직의 현실에 비추어 본 전문적 교사의 윤리성
5. 헤르바르트: 교사는 교육적 지혜(Takt)를 발휘해야 한다.
6. 맺음말: 동양의 교사 윤리성에 대하여

제2부 학교에서의 교직윤리

제5장 공직자로서의 윤리

1. 부패의 의미
2. 부패의 원인과 방지
3. 공직사회에서의 교사의 자세

제6장 교사로서의 윤리

1. 교사의 역할
2. 직업윤리
3. 교직윤리

제7장 미래사회의 교직윤리

1. 미래사회의 변화
2. 미래사회의 교육
3. 미래사회의 교직윤리

제8장 교직수행을 위한 자기역량 개발

1. 교사의 기본소양 개발
2.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교원연수
3. 교수?학습방법 개선을 위한 교과연구활동
4. 전문성 향상을 위한 학술활동
5. 교사의 자기역량 개발과 교직윤리

제9장 학교에서의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1. 학교생활에서의 인간관계
2. 학교생활에서 바람직한 의사소통
3. 학교생활에서 의사소통 장애요인과 극복방안

제10장 교사의 직무수행 법적 근거

1. 교사의 윤리적 성격
2. 교원의 권리와 의무
3. 교원의 지위향상과 권리구제

제11장 교원비리의 구체적 사례 및 발생원인

1. 교육분야 비리의 유형
2. 교원비리의 구체적 처분사례
3. 교원비리의 발생원인

제12장 외국의 교원비리 사례 및 시사점

1. 금품수수
2. 성문제
3. 체 벌
4. 품위유지
5. 불성실

제13장 교원비리 억제를 위한 방안과 과제

1. 교원비리 억제를 위한 해결방안
2. 교원비리 억제를 위한 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