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현대 도덕교육론
현대 도덕교육론
저자 : 남궁달화
출판사 : 교육과학사
출판년 : 2008
정가 : , ISBN : 9788925401423

책소개


이 책은, 도덕성의 본질은 내용으로 구성된다는 주장과 형식으로 구성된다는 주장, 그러므로 도덕교육의 접근은 내용 중심적이어야 한다는 주장과 형식 중심적이어야 한다는 주장 간의 논란에 관심을 두고, 현대 도덕교육이론의 동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 과정에서 내용과 형식 간의 논란을 해소하고, 효과적인 도덕교육을 위해 내용적 접근과 형식적 접근을 통합하여 접근하는 가능성에 대해 논의했다. 한편 내용적 접근이든 형식적 접근이든, 이론적으로도 실제적으로도 도덕교육이 전제하는 행동(동기)의 도덕교육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어서 도덕교육의 실제에서 내용과 형식과 행동(동기)을 통합하여 접근하는 가능성에 대해서도 시도해보았다.

목차


제1장 서장(序章)

1. 도덕교육의 개념과 목적
2. 도덕교육의 접근 이론과 논란

제2장 정신분석 이론과 도덕교육

1. 인성의 구조와 발달
2. 도덕성 발달과 도덕교육 이론
3. 요약 및 결론

제3장 도덕지능 이론과 도덕교육

1. 도덕지능의 개념 및 발달의 원리
2. 도덕교육의 내용과 목적
3. 도덕지능의 발달과 도덕교육의 방법
4. 요약 및 결론

제4장 사회학습 이론과 도덕교육

1. 조건화 이론
2. 도덕교육 이론
3. 요약 및 결론

제5장 규정주의 이론과 도덕교육

1. 도덕성 및 도덕언어와 도덕교육
2. 규정성과 도덕교육
3. 보편화 가능성과 도덕교육
4. 요약 및 논의
5. 결론

제6장 인지발달 이론과 도덕교육

1. 도덕성 발달 6단계의 정의와 특징
2. 도덕성 발달과 도덕교육의 이론적 기초
3. 도덕성 발달 촉진 방법의 기본 원리
4. 도덕성 발달 단계의 진단 방법
5. 도덕성 발달 촉진을 위한 교사의 기술 및 역할
6. 정의-공동체와 도덕교육
7. 요약 및 결론

제7장 도덕성 요소 이론과 도덕교육

1. 서론
2. 도덕 및 도덕교육에 대한 편견
3. 도덕교육과 합리적 사고
4. 도덕성 요소와 도덕적으로 교육된 사람
5. 도덕적 문제해결의 절차 및 예시
6. 도덕성 요소 계발을 위한 도덕교육방법
7. 요약 및 결론

제8장 도덕적 사회화 이론과 도덕교육

1. 도덕성 요소
2. 아동의 심리와 교사의 권위
3. 도덕성의 계발과 도덕교육
4. 요약 및 결론

제9장 경험의 성장 이론과 도덕교육

1. 서론
2. 경험의 원리와 성장
3. 경험의 성장과 교육적 및 비교육적 경험
4. 전통주의 교육과 진보주의 교육
5. 경험의 성장과 문제해결능력의 함양
6. 행위의 성장과 도덕교육
7. 요약 및 결론

제10장 내용과 형식의 통합과 도덕교육

1. 내용적 접근의 도덕교육
2. 형식적 접근의 도덕교육
3. 통합적 접근의 가능성
4. 요약 및 결론

제11장 동기 및 행동적 접근의 도덕교육

1. ‘바른 길’에 대한 이해와 신념 및 헌신
2. 다른 사람(의 이익)에 대한 고려
3. 다른 사람(의 고통)에 대한 동정
4. 수치심과 죄의식
5. 벌과 도덕규칙의 권위
6. 결론

제12장 내용, 형식, 행동의 통합적 접근과 도덕교육

1. 내용적 접근
2. 형식적 접근
3. 행동적 접근
4.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