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국제통상비즈니스입문
국제통상비즈니스입문
저자 : 홍승기
출판사 : 법문사
출판년 : 2008
정가 : 20000, ISBN : 9788918151021

책소개


1부 무역거래와 국제경제이론

제 1 장 무역의 기초
제`1`절 무역의 의의
1. 무역의 정의
2. 무역의 특징
제`2`절 무역학의 성격
1. 무역학의 발전
2. 무역학의 연구 범위

제 2 장 무역관련 지표
제`1`절 경제의 무역의존도
1. 수출입의 대 GNI 비율의 개념
2. 수출입의 대 GNI 비율의 크기
제`2`절 무역지수
1. 무역지수의 개념
2. 무역지수의 종류
제`3`절 수출상품과 수입상품의 교환비율
1. 교역조건의 개념
2. 교역조건의 종류

제 3 장 국제무역이론
제`1`절 국제무역이론의 개요
1. 국제무역이론의 과제
2. 국제무역이론의 진화
제`2`절 고전적 무역이론
1. 기본가정
2. 아담 스미스의 절대우위론
3. 리카도의 비교우위론
4. 밀의 상호수요이론
5. 고전적 무역이론의 한계
제`3`절 근대적 무역이론
1. 기본가정
2. 일반적 비교우위론
3. 헥셔-올린 정리
4. 립친스키 정리와 스톨퍼-사무엘슨 정리
5. 레온티에프 역설
제`4`절 현대적 무역이론
1. 등장배경
2. 제품사이클이론 : R. Vernon
3. 기술격차이론: M. Posner
4. 연구개발요소이론 : W. Gruber & D. Keesing
5. 대표적 수요이론 : S. B. Linder
6. 산업내 무역이론
제`5`절 비주류 보호무역이론
1. 등장배경
2. 유치산업보호론
3. 교역조건론

제 4 장 무역과 외환시장
제`1`절 외환시장의 개념과 조직
1. 외환시장의 개념
2. 외환시장의 종류
3. 외환시장의 구성
4. 외환시장의 특징
제`2`절 외환거래와 환율
1. 환율의 개념
2. 환율의 종류
3. 환율의 표시방법
4. 환율변동의 의미
제`3`절 환율의 결정이론
1. 이론의 다양성
2. 구매력평가이론
3. 이자율평가이론
4. 통화주의모형
5. 과잉조정모형
제`4`절 환율제도
1. 환율제도의 종류
2. 우리나라의 환율제도

제 5 장 무역과 국제수지
제`1`절 국제수지의 의의
1. 국제수지의 정의
2. 국제수지표의 구성
제`2`절 국제수지의 균형과 불균형
1. 국제수지의 성격
2. 국제수지의 균형과 불균형
3. 경상수지의 적자와 흑자
제`3`절 국제수지의 조정
1. 국제수지 조정의 의의
2. 고정환율제도하에서의 자동조정 메커니즘
3. 자유변동환율제도하에서의 자동조정 메커니즘
4. 정부의 국제수지 조정정책

2부 국제통상과 국제협상

제 16 장 국제통상의 개요
제`1`절 국제통상의 의의
1. 국제통상의 정의
2. 국제통상의 특징
제`2`절 국제통상정책의 특수성
1. 국제통상의 주체와 대상
2. 정책의 특수성

제 7 장 국제통상 및 경제통합
제`1`절 국제통상질서의 변화
1. GATT와 무역자유화
2. 우루과이 라운드의 타결
3. 세계무역기구의 출범
4. WTO의 도하개발아젠다
5. 기타의 다자간 통상협상
제``2`절 국제통상 관련 국제기구
1. 국제통화기금
2. 국제부흥개발은행
3. 경제협력개발기구
4. UN무역개발회의
제``3`절 경제통합
1. 경제통합의 의의
2. 경제통합의 유형
3. 경제통합의 효과
4. 경제통합의 주요 사례

제 8 장 국제통상정책
제`1`절 국제통상정책의 의의
1. 국제통상정책의 개념
2. 국제통상정책의 종류
3. 국제통상정책의 수단
제``2`절 관세장벽
1. 관세장벽의 의의
2. 관세장벽의 종류
3. 관세장벽의 효과
제``3`절 비관세장벽
1. 비관세장벽의 의의
2. 비관세장벽의 종류
3. 비관세장벽의 효과

제 9 장 국제통상협상
제`1`절 국제통상협상의 의의
1. 국제통상협상의 정의
2. 국제통상협상의 종류
제`2`절 국제통상협상의 중요성과 특징
1. 국제통상협상의 중요성
2. 국제통상협상의 특징
제`3`절 국제통상협상이론에 관한 고찰
1. 자유무역협상관련 이론
2. 양면게임이론
3. Collective Action 이론

3부 세계화와 국제경영

제 10 장 기업의 세계화와 다국적 기업
제`1`절 국제경영의 의의
1. 국제경영의 개념
2. 국제경영의 특징
제`2`절 기업의 세계화
1. 지구촌의 세계화 현상
2. 기업의 세계화
제`3`절 다국적 기업
1. 다국적 기업의 개념
2. 다국적 기업이 현지국에 미치는 영향
3. 다국적 기업에 대한 유인책과 규제책

제 11 장 해외시장 진출전략
제`1`절 해외시장 환경과 시장 환경경로
1. 현지국의 환경분석
2. 시장 확장경로
제`2`절 해외시장 진출방식
1. 수출형태의 방식
2. 국제 계약형태의 방식
3. 해외직접투자형태의 방식

제 12 장 해외직접투자이론
제`1`절 해외직접투자이론의 개요
1. 이론적 쟁점
2. 이론의 종류
제`2`절 독점적 우위이론
1. 이론적 내용
2. 이론의 장단점
제`3`절 내부화이론
1. 이론적 내용
2. 이론의 장단점
제`4`절 절충이론
1. 이론적 내용
2. 이론의 장단점
제`5`절 기타 해외직접투자이론
1. 고지마 이론
2. 과점적 반응이론

4부 무역실무와 전자무역

제 13 장 무역개요와 무역관리
제`1`절 무역의 정의 및 무역절차
1. 무역의 정의
2. 무역절차
제`2`절 무역관리제도
1. 무역관리의 개념
2. 무역관련 주요 법규
3. 대외무역법의 무역관리
제`3`절 무역거래의 유형
1. 물품의 이동방향성 구분
2. 무역 주체성 구분
3. 국가 간섭여부의 구분
4. 물품 형태에 따른 구분
5. 물품매매의 직·간접에 따른 구분
6. 국가별 균형에 따른 구분
7. 생산단계에 따른 구분
8. 운송방법의 구분
9. 수위탁 판매방식의 구분
10. 수위탁 가공무역방식의 구분
11. 임대차방식의 무역
12. 기타
제`4`절 무역업자
1. 무역거래자
2. 무역업고유번호제도

제 14 장 국제무역계약
제`1`절 무역계약의 의의 및 특징
1. 무역계약의 의의
2. 무역계약의 특징
3. 무역계약의 종류
제`2`절 무역계약체결 절차
1. 해외시장조사
2. 거래처의 발굴
3. 신용조사
4. 거래제의
5. 청약
6. 승낙
7. 무역계약의 체결
제`3`절 무역계약의 기본 조건
1. 품질조건
2. 수량 조건
3. 가격 조건
4. 결제 조건
5. 선적조건
6. 보험조건
7. 포장 및 하인
8. 기타 무역조건과 클레임 및 중재
제`4`절 무역거래조건의 유형
1. Incoterms 2000의 개관
2. 인코텀즈의 구성
3. Incoterms 2000의 주요내용

제 15 장 무역대금 결제방식
제`1`절 신용장의 개요
1. 신용장의 의의
2. 신용장의 기능
3. 신용장 거래의 특성
4. 신용장거래의 과정
5. 수입신용장의 개설
6. 신용장의 당사자
제`2`절 신용장의 종류
1. 선적서류 첨부 여부
2. 취소가능 여부
3. 상환청구가능 여부
4. 결제기간 여부
5. 양도가능 여부
6. 확인 여부
7. 발행지 기준 여부
8. 기타 신용장
제`3`절 무신용장 방식
1. 추심결제방식
2. 송금방식에 의한 결제
3. 국제팩토링에 의한 결제
4. 포피팅

제 16 장 국제운송
제`1`절 해상운송의 개관
1. 해상운송의 의의
2. 해상운송의 사전지식
3. 해상운송의 형태
4. 해상운송계약
제`2`절 선적 절차
1. 선적 협의
2. 선적요청서
3. 포장 및 출고 준비
4. 컨테이너 운송
5. 출고 및 육상 운송
6. 화물인도 및 입고
7. 선박회사의 인수증
8. 선하증권의 발행
제`3`절 해상운임
1. 해상운임
2. 부대비용
제`4`절 선하증권
1. 선하증권 개관
2. 선하증권의 종류
제`5`절 항공운송 및 복합운송
1. 항공운송
2. 복합운송
제`6`절 통관 및 관세
1. 수출통관 절차
2. 수입통관 절차
3. 관세 환급

제 17 장 해상보험과 수출보험
제`1`절 해상보험의 개관
1. 해상보험의 개념
2. 해상보험의 종류
3. 기본 용어
4. 고지의무
5. 보험기간
제`2`절 보험조건 및 위험약관
1. 담보위험
2. 신약관의 담보위험약관
제`3`절 해상손해
1. 물적손해
2. 비용손해
3. 책임손해
4. 보험자의 담보손해
제`4`절 수출보험제도
1. 의 의
2. 운영종목
3. 수출어음보험

제 18 장 무역 클레임
제`1`절 무역클레임과 중재
1. 무역클레임의 정의
2. 무역클레임의 원인
3. 무역클레임의 내용
4. 무역클레임의 제기
5. 무역클레임의 해결방법
6. 무역클레임액의 대외송금

제 19 장 전자무역의 이해
제`1`절 전자무역의 개관
1. 전자무역의 개념
2. 전자무역의 특징
3. 기존무역과 전자무역 비교
4. Internet을 이용한 무역거래 수단
제`2`절 전자무역 매매계약의 체결과정
1. 해외시장조사
2. 거래처의 발굴
3. 온라인 신용조사
4. 구매 권유를 위한 권유장
5. 조회
6. 청약과 승낙
제`3`절 무역자동화(EDI)
1. 무역자동화 개관
2. 무역자동화 주요 업무절차
제`4`절 신 전자무역 시스템
1. 인터넷 EDI(eXedi 서비스)
2. 볼레로 프로젝트
3. 트레이드 카드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