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
트렌드 헌터
저자 : 제레미 구체
출판사 : 리더스북
출판년 : 2010
정가 : 15000, ISBN : 9788901105727
책소개
혼돈과 변화의 가속도가 한층 빨라진 이 시대에 이 두가지는 우리가 온몸으로 껴안고 살아야 하는 넘어야 할 산이자, 강이다. 혼돈과 불황이라는 세기적 장벽 앞에서 트렌드 전문가인 저자 제레미 구체가 그 해법을 내놓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기업이 어떻게 위기를 뚫고 창의적인 혁신을 통해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가에 대해 초점이 맞춰져 있다.
제레미 구체는 크게 4가지 단계를 통해 혼돈과 불황 속의 생존법을 제시한다. 또한 각 단계마다 필요한 지식을 문자와 이미지를 결합해 임팩트 있는 개별 메시지로 전한다. 따라서 독자들은 앞부분부터 차례로 스토리를 이해하며 책을 읽어갈 수도 있고, 간편하게 헤드라인만 뽑아 읽을 수도 있다. 그 4가지 단계는 바로 혁신문화, 트렌드 사냥, 적응적 혁신, 바이럴 메시지이다.
이 4가지 단계들을 통해 제레미 구체의 콘텐츠들은 트렌드와 혁신을 결합하고 있다. 이 결합력에서 이 책은 타 트렌드 도서들과 차별성을 가진다. 지금까지의 트렌드 도서들이 트렌드를 나열했던 책과 이를 읽고 해석하는 방법으로 치우쳐 있었다면 『트렌드 헌터』는 한발 더 나아가 기업의 손발이 되어줄 트랜드 활용법에 가까운 내용을 저술하고 있다. 그의 트렌드 읽기는 위기를 극복하는 실용적 관점에서 특히 그 주목점을 가지고 있다.
목차
추천의 글_혼돈과 불황은 기회를 창조한다
추천의 글_기회를 찾는 이들을 위한 로드맵
Part 1 역사 들여다보기_혼돈기에 기회를 창조한 기업으로부터의 교훈
시장에는 영원한 1등도 영원한 2등도 없다 / 가격이 아닌 가치로 승부하라 /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재발명하라 / 대중문화의 맥을 놓치지 마라 / 게임의 룰이 바뀌면 다시 배우면 된다 / 끝까지 살아남으려면 무조건 적응하라 / 록스타도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 잊혀진다 / 누구도 파괴적 변화에서 벗어날 수 없다 / 현실에 안주하지 마라 / 끈기 있는 자가 위기를 기회로 창조한다 / 너무 늦기 전에 변화의 근원을 밝혀내라 / 세상이 정상화될 거라고 기대하지 마라 / 모든 것을 이해할 필요는 없다 / 혼돈 속에도 위안은 있다 / 다르게 생각하려면 먼저 규칙을 타파하라 / 사소한 결정은 사소하지 않다 / 혼돈에 적응하는 방법을 배워라
Part 2 혁신 문화_혁신이 조직 문화가 되려면 필요한 것과 버려야 할 것
관습적 행동 방식이 변화를 가로막는다 / 혁신을 이루려면 조직 문화를 강화하라 / 관점이 기업의 운명을 좌우한다 / 당신이 하려는 일이 정확히 무엇인지 정의하라 / 혁신은 최초라는 수식어만으로는 부족하다 / 변화 앞에서 거액의 매출도 무의미하다 / 타인의 실패, 그 너머를 보라 / 라이벌의 아이디어는 잠재력으로 평가하라 / 불확실한 세계를 탐험하라 / 기업에게 안전지대란 존재하지 않는다 / 이성적 사고를 의심하라 / 붕괴의 패턴을 이해하라 / 큰 기업이라면 작게 행동하라 / 작은 기업이라면 크게 행동하라 / 올바른 꿈을 추구하라 / 위기를 이용해 변화에 박차를 가하라 / 혁신을 시작하려면 관점을 바꿔라 / 미래는 예측할 수 없다…… / 시나리오 플래닝으로 파괴적 변화에 대비하라 / 재앙과 기회를 시각화하라 / 좋은 질문이 올바른 전략을 만든다 / 실패를 환영하라 / 성공이 안일함을 부른다 / 안일함이 몰락을 부른다 / 지금 올라 있는 산에서 산봉우리를 찾아라 / 더 높은 산을 찾으려면 계곡을 건너라 / 창의적인 사람들에겐 창의적으로 접근하라 / 책임자라는 자신감을 부숴버려라 / 서술형 질문으로 진솔한 답변을 끌어내라 / 실패를 생활화하라 / 무모한 도전을 권장하라 / 실패하지 않는 사람을 해고하라 / 정상에 오르는 과정, 그 자체를 칭찬하라 / 정서적 공감은 영향력이 크다 / 문화적 공감은 영향력이 더 크다 / 고객에게 집착하라 / 고객을 대화에 참여시켜라 / 고객을 브랜드 지지자로 변화시켜라 / 현장에서 고객을 관찰하라 / 고객을 이해하려면 불편을 감수하라 / 고객과 함께 직접 해보라 / 고객을 알고 있다는 자만심과 싸워라 / 현장에서 시간을 보내라 / 진정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변화를 가로막는 구조를 무너뜨려라 / 리더 없는 조직이 강하다 /
강요하거나 지시하지 마라 / 창의적인 근무 환경을 조성하라 / 리더가 먼저 엉뚱한 아이디어를 제시하라 / 괴짜들을 고용하라 / 모두를 배려하는 것은 아무도 배려하지 않는 것이다 / 서열보다 논리를 우선하라 / 사고를 다각화하라 / 아이디어들을 이종 교배시켜라 / 사람과 아이디어를 갈라놓는 벽을 제거하라 / 임원 특전을 없애라 / 격식을 버려라 / 아무것도 귀중하지 않음을 알려라 / 가치 파괴에 앞장서라 / 최고의 아이디어를 버려라 / 유머는 힘이 세다
Part 3 트렌드 사냥_트렌드를 포착하고 기회를 찾아내는 법
사냥 1단계: 당신의 기대를 초기화하라 / 쿨한 아이디어는 회의실에서 나오지 않는다 / 트렌드를 찾아낼 도구를 개발하라 / 사냥 2단계: 쿨한 아이디어를 사냥하라 / 때론 독특함이 혐오감을 이긴다 / 비주류라고 무시하지 마라 / 트렌드 헌터들의 사냥법을 배워라 / 사냥 3단계: 아이디어를 작게 나누어 그룹화하라 / 사냥 4단계: 아이디어를 다시 그룹으로 묶고 강화시켜라 / 트렌디한 호텔을 건축한다고 상상해보자 / 백지상태에서 시작하라 / 고객이 누구이며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내라 / 가까이에서 경쟁자를 관찰하라 / 가능성을 열어두고 다양한 트렌드를 살펴라 / 트렌디한 호텔에서 클러스터를 발견하라 / 찾아낸 클러스터를 다시 그룹화하라 / 독특한 클러스터를 획기적 아이디어로 변모시켜라
Part 4 적응적 혁신_주식 포트폴리오처럼 혁신을 관리하는 법
조직적으로 사고하라 / 혁신은 순환적이다 / 혁신 1단계: 고객의 욕구를 확실히 정의하라 / 체리 가르시아 같은 차기 유망주를 찾아라 / 혁신 2단계: 중대한 일인 것처럼 아이디어 회의를 하라 / 아이디어 회의가 침체되지 않도록 노력하라 / 혁신 3단계: 회의 결과를 종합하라 / 혁신 4단계: 신속히 프로토타입을 만들라 / 더 빠르게 움직여라 / 혁신 5단계: 테스트하고 수정하라 / 혁신 6단계: 이 과정을 되풀이하라 / 주식 포트폴리오처럼 혁신을 관리하라 / 다각화로 리스크를 줄여라 / 투자 규모를 통제하라 / 인위적인 제약을 만들라 / 과민반응하지 마라 / 공돈으로 생각하지 마라 / 리스크가 클수록 보상도 크다 / 불확실성을 이용하라 / 알파를 추구하라 / 혼자 다 책임지려 하지 마라 / 매몰비용을 무시하라
Part 5 바이럴 메시지_마케팅의 미래, 메시지를 바이러스처럼 퍼뜨리는 기술
흥미를 자아낼 무엇인가를 창조하라 / 세계 최고의 것처럼 포장하라 / 내용물보다 스타일을 먼저 전하라 / 논리를 줄이고 스토리를 강화하라 / 스토리를 통해 이미지를 창출하라 / 신화를 창조하라 / 메시지를 스토리화하라 / 슬로건을 명확히 하라 / 일곱 단어 이하의 메시지로 전하라 /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정확히 정의하라 / 스토리에 집착하고 또 집착하라 / 좋은 제목은 단순하고 명확하고 충격적이다 / 좋은 메시지가 아닌 바이럴 메시지를 만들라 / 스토리를 라이프스타일과 결부시켜라 / 혼돈은 다르게 생각할 기회를 준다 / 혼돈을 이용하기 시작하라 / 지금 당장 행동에 나서라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