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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조명 기법의 모든 것 3DS MAX LIGHTING
3D 조명 기법의 모든 것 3DS MAX LIGHTING
저자 : 유희양
출판사 : 웅진웰북
출판년 : 2009
정가 : 32000, ISBN : 9788901101262

책소개


3D 그래픽을 이용하여 장면을 연출하기 위해서 꼭 알아두면 좋은 색채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여 디지털 라이팅, 즉 3D Lighting의 기본을 탄탄하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저저가 10년이 넘도록 3ds Max를 작업하면서 정리한 내용을 담은 책으로, 장면을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설득력 있는 조명 작업을 만들기 위해 만족할만한 결과물을 만들 수 있도록, 이론으로 이해하고 직접 따라해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조명에 대한 이론적인 부분을 이해하고 실제 CG에 어떤 방식으로 접근을 하는 것이 효과적인가를 보여주는 활용서로 3ds Max를 어느 정도 다룰 줄 아는 사용자들이 보는 것이 좋다.

목차


PART 01 Lighting Theory(빛의 이론)

Warming Up _ 빛의 의미

CHAPTER 01 빛의 의미, 특성 및 속성
01 빛의 방향성(Direction)과 조명의 톤(Tone)
02 그림자(Shadow)
03 반사/굴절(Reflection/Refraction)

CHAPTER 02 조명의 요소(단위)
01 광속(Flux of Light or Luminous Flux, 光束)
02 색온도(Color Temperature)
03 연색성(Color Rendering, 演色性)


CHAPTER 03색(Color)
01 색상의 기본적인 구분
02 색상의 기본적인 이론
Special Page 조건등색이 생기는 조건
03 색의 특징/속성
04 색의 3속성
05 색의 혼합(Color Mix)/색의 상징성과 정서(Color Symbol & Emotional)

PART02 3D 그래픽의 라이팅3D

Warming Up _ 3D Graphic Lighting

CHAPTER 01 라이트의 종류와 특징
01 Point Light(Omni Light)
02 Directional Light(Infinite Light)
03 Spot Light
04 Area Light
05 Linear Light
06 Ambient Light
07 Volume Light
Special Page Raster Graphic 기술이란

CHAPTER 02 Light의 구성요소와 특징
01 위치(Position)와 움직임(Movement)
02 빛의 색상(Color)
03 강도(Intensity)
04 감쇄(Decay)
05 그림자(Shadow)

CHAPTER 03 지역 조명/광역 조명/광자 맵
01 Local Illumination/Global Illumination
02 Raytrace(광선추적 방식)
03 Radiosity(조도 계산법)
04 Photon Map(광자 맵)

PART03 기본적인 3D 그래픽의 라이팅

Warming Up _ Operation 3D Graphic Lighting

CHAPTER 01 3점 라이트
01 주 조명(Key Light) 설치하기
02 보조 조명(Fill Light) 설치하기
03 역 조명(Back Light) 설치하기

CHAPTER 02 3점 라이트(3Point Light)를 응용한 여러 가지 조명 방식
01 실제 세계의 조명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5가지 속성
02 3점 라이트(3Point Light)를 응용한 여러 가지 조명 방식

CHAPTER 03 Natural Dome Lighting
01 Natural Dome Lighting
02 각각의 패널 알아보기

PART 04 3ds Max Lights

Warming Up _ 3ds Max Lights

CHAPTER 01 기본적인 라이트의 종류와 형태
01 Default Light-Spot Light/Direct Light/Omni Light
02 Shadow Parameters/Shadow Map Parameters
03 Environment
04 System Light-Sunlight, Daylight

CHAPTER 02 Photometric Light Type
01 Point Light/Linear Light/Area Light
02 IES Sun/IES Sky

CHAPTER 03 Advance Lighting
01 Skylight
02 Light Tracer

CHAPTER 04 Radiosity
01 Radiosity Processing Parameters
02 Radisity Meshing Parameters
03 Light Painting
04 Rendering Parameters
05 Statistics
Special Page Rdiosity를 각각의 오브젝트별로 조절하기
06 Exposure Control
Special Page Lighting Analysis

PART 05 HDRI

Warming Up _ HDRI

CHAPTER 01 HDRI
01 HDRI(High Dynamic Range Image)의 의미/특성
02 HDRI(High Dynamic Range Image)의 종류
03 HDRI(High Dynamic Range Image) vs LDRI(Low Dynamic Range Image)

CHAPTER 02 HDRI의 종류
01 HDRI(High Dynamic Range Image)의 Format
02 Max에서의 HDRI 이미지의 사용
03 HDRI Load Settings
04 Max에서의 HDRI 이미지의 사용 2

PART 06 Rendering

Warming Up _ Rendering

CHAPTER 01 Rendering Algorithm의 종류와 특징
01 Wireframe Rendering Algorithm
02 Z-Buffer Rendering Algorithm/Scan-Line Rendering Algorithm
03 Ray Tracing Rendering Algorithm
04 Ray Casting Rendering Algorithm
05 Radiosity Rendering Algorithm
06 Local Illumination Rendering Algorithm/Global Illumination Rendering Algorithm
07 Photon Map Rendering Algorithm

CHAPTER 02 Default Scanline Renderer Panel
01 Common 탭
02 Render 탭(Default Scanline Renderer)
03 Render Elements 탭
04 Raytracer 탭

CHAPTER 03 Mental Ray
01 Mental Ray Renderer 설정
02 Renderer 탭
03 Processing 탭
Special Page Caustic 효과 만들기

PART 07 Tutorial

Warming Up _ Tutorial

CHAPTER 01 Scanline Rendering
01 Fake-Global Illumination 01
02 Fake-Global Illumination 02
03 IES Data 활용한 실내
04 Semi Exterior
05 Exterior

CHAPTER 02 V - Ray Renderer
01 Interior-01
02 Interior-02
03 Exterior

CHAPTER 03 Mental Ray
01 GI-Basic-01
02 GI-Basic 02
03 Interior-01
04 Interior-02-IES
05 Exteri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