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실버라이트 2(RIA 시대의 새로운 웹 전략)(CD 1장 포함)
실버라이트 2(RIA 시대의 새로운 웹 전략)(CD 1장 포함)
저자 : 장현희, 웰기획
출판사 : 웰북
출판년 : 2009
정가 : 23000, ISBN : 9788901093710

책소개


마이크로소프트사 MVP인 저자가 실버라이트 2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개발자의 눈높이에 맞춰 입문자도 코드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자세히 설명한 책으로 개발자를 위한 실버라이트 2 완벽 가이드북이다. 실버라이트 2의 새로운 기능과 그 활용법까지 상세히 설명하고 있어 실버라이트 2를 빠르고 쉽게 배울 수 있다. 그리고 각 Section마다 수록된 예제 파일의 소스를 꼼꼼히 설명하고 있어 누구나 실버라이트의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돕는다.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코드를 사용하여 실버라이트 2의 강점을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간단한 예제뿐만 아니라 더욱 상세히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실전 예제를 수록하여 실버라이트 2의 입문에서 활용까지 한 권으로 마스터할 수 있다.

목차


Part 01 Silverlight 2 - RIA 시대의 새로운 선택
Section 01 Silverlight 2의 등장 배경
1. 과거와 현재의 UI 디자인
2. RIA의 의미와 Silverlight 2의 등장
Section 02 RIA 개발 플랫폼들의 비교
1. DHTML과 AJAX
2. Adobe Flash
3. 마이크로소프트 Silverlight
4. Adobe AIR
5. 자바 FX
Section 03 Silverlight 2의 아키텍처
1. 한눈에 보는 Silverlight 2 아키텍처
2. Silverlight를 위한 .NET 프레임워크
3. 프레젠테이션 프레임워크
4. 추가 기능들
Section 04 Silverlight 2 애플리케이션 개발 도구들
1. 마이크로소프트 Expression 제품군
2. Visual Studio 2008
Section 05 Hello, Silverlight
1. Silverlight 애플리케이션
2. Silverlight 2 애플리케이션의 구조
3. Application 클래스
4. SilverlightHost 클래스

Part 02 Silverlight 2의 레이아웃 구성 요소 살펴보기
Section 01 레이아웃을 구성하는 컨트롤
1. 레이아웃 컨트롤의 종류
2. UI 요소들의 방향을 선택하는 StackPanel 컨트롤
3. 풍부한 기능을 제공하는 Grid 컨트롤
4. UI 요소의 위치를 결정하는 Canvas 컨트롤
5. 패널을 구현하는 Panel 클래스와 공용 속성들
6. 탭을 설정하는 TabPanel 컨트롤과 TabControl 컨트롤
7. 스크롤 가능한 콘텐츠를 구성하는 ScrollViewer 컨트롤
Section 02 사용자 레이아웃을 구현하기 위한 커스텀 레이아웃
1. 레이아웃 시스템의 이해
2. 커스텀 레이아웃 컨트롤의 구현

Part 03 Silverlight 2의 그래픽 기능
Section 01 도형 컨트롤
1. Silverlight 2의 그래픽
2. 모든 도형의 기초가 되는 Shape 클래스
3. 타원을 그리는 Ellipse 컨트롤
4. 직선을 그리는 Line 컨트롤
5. 사각형을 그리는 Rectangle 컨트롤
6. 여러 개의 좌표를 연결해 그리는 Polyline 컨트롤
7. 자동으로 끝점과 시작점을 연결하여 그리는 Polygon 컨트롤
8. 도형을 직접 지정하여 그릴 수 있는 Path 컨트롤
Section 02 Silverlight 2의 비트맵 이미지 지원
1. UI에 이미지를 출력하는 Image 컨트롤
2. 다양한 이미지 효과
Section 03 브러시와 펜
1. Silverlight 2가 제공하는 브러시 객체들
2. 단색으로 지정된 영역을 표현하는 SolidColorBrush 객체
3. 선형 그러데이션을 표현하는 LinearGradientBrush 객체
4. 원형 그러데이션을 표현하는 RadialGradientBrush 객체
5. 이미지를 브러시처럼 활용하는 ImageBrush 객체
6. 특정 영역에 동영상을 표현하는 VideoBrush 객체
7. 영역의 외곽선을 표현하는 펜 객체
Section 04 다양한 변형 효과들
1. Silverlight 2의 변형 효과들
2. 객체를 회전시키는 RotateTransform 객체
3. 객체의 크기를 변경시키는 ScaleTransform 객체
4. 객체를 찌그러뜨리는 SkewTransform 객체
5. 객체의 위치를 조정하는 TranslateTransform 객체
6. 객체의 효과를 동시에 적용하는 MatrixTransform 객체
7. 여러 가지 변형을 하나의 UI 요소에 적용하기

Part 04 Silverlight 2의 기본 컨트롤 살펴보기
Section 01 Silverlight 2의 클래스 계층 구조
1. Silverlight 2의 기본 컨트롤과 계층 구조
2. 클래스의 기반, UIElement 클래스
3. 데이터 바인딩을 위한 FrameworkElement 클래스
4. 모든 컨트롤들의 부모, Control 클래스
Section 02 입력 관련 컨트롤들
1. 특정 값을 입력하는 TextBox 컨트롤
2. 입력 값을 감춰주는 PasswordBox 컨트롤
Section 03 버튼 관련 컨트롤들
1. 친숙한 명령 Button 컨트롤
2. 특정 URI로 이동시켜주는 HyperlinkButton 컨트롤
3. 클릭이 반복되는 RepeatButton 컨트롤
4. 클릭할 때마다 상태가 변경되는 CheckBox 컨트롤과 RadioButton 컨트롤
Section 04 목록형 선택을 위한 컨트롤들
1. ItemsControl 클래스
2. Selector 클래스
3. ComboBox 컨트롤
4. ListBox 컨트롤
Section 05 기타 컨트롤들
1. 테두리를 표현하는 Border 컨트롤
2. 달력을 표현하는 Calendar 컨트롤
3. 편리한 날짜 입력을 돕는 DatePicker 컨트롤
4. 행과 열의 크기 조정을 가능하게 하는 GridSplitter 컨트롤
5. 팝업창을 표현하는 Popup 컨트롤
6. 작업 진행률을 보여주는 ProgressBar과 Slider 컨트롤
7. 텍스트를 출력하는 TextBlock 컨트롤
8. 도움말 풍선을 표시하는 ToolTip 컨트롤
Section 06 컨트롤의 콘텐츠 모델과 이벤트로 활용하기
1. 콘텐츠 모델을 지원하는 컨트롤들
2. 라우팅 기능으로 더욱 수월해진 컨트롤 이벤트
3. 이벤트를 발생시킨 컨트롤을 찾아내기

Part 05 리소스와 컨트롤 스타일
Section 01 Silverlight 2 애플리케이션의 리소스
1. Silverlight 2 리소스 정의하기
2. 정의된 리소스의 활용
Section 02 컨트롤과 스타일
Section 03 컨트롤 템플릿
1. 컨트롤 템플릿이란?
2. 컨트롤 템플릿과 스타일
3. 템플릿 바인딩
4. 콘텐츠를 표현하는 ContentPresenter 객체
5. 컨트롤을 구성하는 템플릿 파트
Section 04 컨트롤과 비주얼 상태
1. 컨트롤과 비주얼 상태
2. UI변화에 따른 동작을 정의하는 VisualTransition 객체

Part 06 데이터 바인딩
Section 01 Silverlight 2의 데이터 바인딩
1. 아주 기본적인 데이터 바인딩
2. Binding 클래스
3. 리스트 데이터의 바인딩
Section 02 DataGrid 컨트롤
1. 간단한 DataGrid 컨트롤 예제
2. DataGrid 컨트롤에 표시될 열 정의하기
3. 값 변환기의 사용
4. 데이터의 정렬
5. DataGrid 컨트롤을 이용한 데이터의 편집

Part 07 애니메이션과 멀티미디어
Section 01 Silverlight 2의 애니메이션 맛보기
Section 02 Silverlight 2 애니메이션의 이해
1. Silverlight 2가 제공하는 애니메이션의 종류
2. 타임 라인 애니메이션
3. 애니메이션의 반복 실행
4. 애니메이션의 완료 동작 결정하기
5. 애니메이션의 실행 속도 제어하기
Section 03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의 이해
1. Silverlight 2가 제공하는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의 종류
2. 간단한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
3. 키 프레임 객체
Section 04 Silverlight 2의 멀티미디어 지원
1. Silverlight 2와 멀티미디어
2. MediaElement 컨트롤을 이용한 영상 제어
3. MultiScaleImage 컨트롤과 딥줌을 이용한 사진 제어

Part 08 Silverlight와 네트워크
Section 01 Silverlight 2의 HTTP 기반 네트워킹
1. Silverlight 2의 HTTP 네트워킹 관련 클래스들
2. Silverlight 2 애플리케이션의 웹 서비스의 호출
3. Silverlight 2의 네트워크 액세스 제한
Section 02 Silverlight 2에서의 소켓 프로그래밍
1. 소켓의 종류
2. Silverlight 2의 소켓 클래스들
3. 채팅 애플리케이션의 구현

Part 09 Silverlight 2의 기타 기능
Section 01 Silverlight 2 애플리케이션의 배포
1. 〈OBJECT〉 태그를 이용한 배포
2.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는 방법
3. ASP.NET Silverlight 컨트롤을 이용하는 방법
Section 02 Silverlight 2 애플리케이션의 여러 가지 기능
1.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측정하기
2. 시작 매개 변수 전달하기
3. Silverlight 2 애플리케이션의 전체 화면 모드
4. 웹 페이지와의 상호 작용
5. [파일 열기] 대화상자를 이용한 파일 업로드
6. 격리된 저장소의 활용

Part 10 Silverlight 2와 ASP.NET
Section 01 ASP.NET을 위한 Silverlight 관련 컨트롤들
1. Silverlight 컨트롤
2. MediaPlayer 컨트롤
Section 02 Silverlight 2와 ASP.NET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1. ASP.NET의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위한 준비
2. 사용자 인증을 위한 ASP.NET 멤버십 서비스의 활용
3. 역할 기반 보안 기능을 구현하는 역할 서비스의 활용

Part 11 Silverlight 2 실전 예제
Section 01 방명록 애플리케이션 미리보기
1. 방명록 애플리케이션의 구성
Section 02 방명록 애플리케이션의 구현
1. WCF 서비스의 구현
Section 03 Silverlight 방명록 애플리케이션의 구현
1. 사용자 정의 컨트롤들의 구현
2. 방명록 애플리케이션의 구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