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끌리고 쏠리고 들끓다 (새로운 사회와 대중의 탄생)
끌리고 쏠리고 들끓다 (새로운 사회와 대중의 탄생)
저자 : 클레이 서키
출판사 : 갤리온
출판년 : 2008
정가 : 15000, ISBN : 9788901083698

책소개


먼저 이 책 스스로 말하는, '이 책을 반드시 읽어야 할 사람들'을 살펴보자.

새롭게 조직되는 소비자의 공격에 방어해야 할 CEO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거대한 틈새시장을 고민하는 기업인
어디서 어떻게 여론이 형성 분출되는지 알아야 할 정치가

'반드시 읽어야 할 사람들'이 누구인지만 봐도 이 책의 성격은 금방 드러난다. 가령 '새롭게 조직되는 소비자의 공격'은 '보수신문 광고중단 운동' 연상시키고, '여론의 형성 분출'은 곧바로 '아고라'로 연결된다. 이렇다면 이 책은 지금 우리의 상황과 매우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음에 분명하다.

이 책의 부제는 '새로운 사회와 대중의 탄생'이다. 저자는 오늘날의 세계를 움직이는 역동과 혼란은 하나의 뿌리에서 분출된다고 주장하고 바로 여기서 '새로운 대중'이 탄생한다고 말한다. 이들은 '조직이 없이 조직된 상태'를 유지하면서 놀라운 조직력을 발휘한다. (촛불시위의 양상과 무척 비슷하다). 이어 지금이야말로 메신저나 휴대폰, 블로그와 위키디피아를 비롯하여 수많은 사회적 도구들이 사회적 전략과 결합해 거대한 변화를 일으키는 시기라고 결론짓는다.

이 책은 '집단지성 대 배후론'이라는 작금의 균열을 깊이 있게 읽어보려는 사람들에게 유용하지만 나아가 비즈니스 트렌드서나 미래 예측서로서도 흥미롭게 읽힌다. 우리의 삶이 인터넷을 비롯한 수많은 사회적 도구(미디어 대표되는)에 의해 어떻게 변모하고 있는지 날카롭게 파헤치고 있기 때문이다. '인터넷 사회학'의 대중개론서로서 전혀 손색이 없는 책이다.

목차


1부 변화의신호탄들
Chapter 1 우리는 예전의 우리가 아니다
Chapter 2 많으면 달라진다
Chapter 3 장애물이 사라졌다

2부 새로운 사회와 새로운 대중의 탄생
Chapter 4 공유의 혁명과 실천하는 커뮤니티의 등장
Chapter 5 브리태니커를 비웃는 위키피디아 방식
Chapter 6 흔들리는 조직과 무너지는 원칙들
Chapter 7 신종 소비자 군단과 아이스크림 시민의 반격
Chapter 8 손해 보는 사람이 없다면, 그것은 혁명이 아니다

3부 오직 중요한 한 가지: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Chapter 9 좁은 세상 네트워크 법칙의 진화
Chapter 10 오픈소스, 오아시스, 그리고 무너지는 20대 80의 법칙
Chapter 11 약속, 도구, 합의: 생존을 위한 3가지 필요조건

에필로그 혁명의 시대를 살아가야만 하는 당신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