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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영상 콘텐츠 기획론
저자 : 문만기
출판사 : 정보와사람
출판년 : 2006
정가 : 15000, ISBN : 8995782900
책소개
게임과 애니메이션이라는 분야가 현대에 와서 중요해지는 이유로는 많은 요소들이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게임과 애니메이션이 갖고 있는 감성에 대한 접근성에 비중을 둘 수 있다. 그 대표적인 요소가 바로 상호작용(Interactive)이라는 게임성일 것이다. 의뢰인의 주관적 의도는 가상의 환경에 존재하는 이러한 상호작용이라는 의존성을 통하여 실제 현실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행위들을 자유롭게 행할 수 있게 되고, 대상과 의뢰인 사이에 존재하는 방해 요인들이 자연스럽게 제거되어 일체감을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발전하기 때문에 의뢰인은 더욱 몰입하게 된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실제 제작환경에서의 수많은 제작자들이 이러한 상호작용을 고도화시키는 비주얼들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지 못해 해외수출이나 국내 마케팅에서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는 현실이다. 본서에서는 그러한 상호작용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분석하고 실제 제작과정에서 이론을 참조, 응용하여 창의적인 문화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게임 및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하여 기본적인 개념 및 현황에서부터 기획, 시나리오 작성의 이론과 실제까지 정리하였다. 특히 게임과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중요한 기획 및 시각화를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목차
1. 영상언어의 기본구조
1. 이미지(Image)
2. 이미지의 전달과 커뮤니케이션
3. 영상이미지 읽기와 기호학
2. 게임·애니메이션의 이론 및 현황
1. 게임(Game)
2. 애니메이션(Animation)
3. 영상콘텐츠 창작을 위한 서사 이론
1. 영상구조와 서사(Narrative Theory)
2. 영상물 제작에서 내러티브 중요성
3. 내러티브 기호체계의 구성
4. 내러티브 이론 구성
4. 영상콘텐츠 창작작품 기획서 작성
1. 창작을 위한 기본지식
2. 색채표현
3. 영상표현과 몽타주 이론
4. 게임 시나리오 작성
5.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작성
부록
1. 별지그림
2. 게임 화면의 예
3. 애니메이션 이미지보드 작성의 예
4. 해석학적 내러티브를 이용한 게임의 응용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