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언론홍보 핸드북
언론홍보 핸드북
저자 : 신동호
출판사 : 코리아뉴스와이어
출판년 : 2005
정가 : 15000, ISBN : 8995750707

책소개


20년 가까이 언론계에 몸을 담았던 전직 신문기자가 효과적인 홍보를 위한 92가지 해법을 제시한 언론홍보 실무지침서이다. 미디어 환경은 급변하고 있다. 저자는 이러한 시대의 변화를 적극 반영하여, 독자와 언론의 입장에서 가치 있는 뉴스를 찾아내고 이를 보도자료로 구성하여 기자에게 보낸다면 언론 홍보에 성공할 수 있다고 말한다.

15명의 베테랑 기자들이 등장해 언론이 어떤 보도자료와 홍보 활동을 원하는지 노하우를 들려주고 있으며, 기자와 친해지는 법, 보도자료 잘 쓰는 법 등 실무적인 부분에 많은 지면을 할애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부록에는 언론매체 별로 담당 기자를 찾기 쉽도록 주요 언론사의 부서별 연락처를 수록해 놓았다.

목차


I. 왜 언론 홍보인가?
1. 홍보 안 해도 잘 나간다는 것은 새빨간 거짓말
2. 언론 홍보는 다윗이 골리앗과 맞설 수 있는 방법
3. 신문 기사 중 3분의 2는 홍보의 결과이다
4. 언론 홍보는 돈이 들지 않는다
5. 광고는 안 믿지만 보도는 신뢰한다
6. 언론 홍보 효과는‘가랑비에 옷 젖듯이’나타난다
7. 언론 홍보는 인지도를 끌어올린다

II. 뉴스 가치 높이기
8. 언론은 뉴스 가치를 먹고 산다
9. 뉴스 가치 기준은 언론사마다 다르다
10. 자신만의 특별한 것을 찾아라
11. 많은 독자와 시청자에게‘흥미’를 유발해야
12. 언론은 트렌드 변화를 주시한다
13. 해법을 알려주어라
14. 신제품은 혁신적일수록 뉴스 가치가 크다
15. 언론은 평화보다 경쟁과 갈등을 주목한다
16. 예외 현상을 놓치지 말아라
17. 성공 스토리를 찾아라
18. 언론은 무생물보다 사람의 이야기를 좋아한다
19. 감동은 뉴스 가치를 높인다
20. 핫이슈가 터지면 기민하게 대응하라
21. 여론조사를 해라
22. 어필하는 이벤트를 만들어라
23. 주말, 연휴 정보를 찾아라
24. 선정을 하거나 상을 주어라

III. 언론과 친해지려면
25. 기자는 취재원과 친해지기를 원한다
26. 알찬 정보를 주어라
27. 신뢰감 주는 상대가 되어라
28. 처음 만나는 기자에게는 회사소개자료를 제공하자
29. 핵심을 간결하게 설명하라
30. 기자에게 전화를 늘 열어 놓아라
31. 예의를 갖추고 감정을 억제하라
32. 언론은 열정과 용기를 좋아한다
33. 특정 언론사를 편애 말라
34. 부당한 압력과 촌지는 금물
35. 언론은 광고주에게 호의적이다…그러나
36. CEO는 기자와 쉽게 친해질 수 있다
37. 오보를 하지 않도록 도와줘라

IV. 홍보에 앞서 계획부터
38. 홍보 담당자는 조직의 대변인
39. 홍보의 목표와 메시지를 명확히 하라
40. 언론인 목록은 홍보의 기본 뼈대
41. 매체 특성에 맞는 홍보를 하라
42. 창의적으로 브레인 스토밍을 해라
43. 인터뷰와 글쓰기 능력을 키워야
44. 꾸준히 뉴스를 모니터링 하라
45. 홍보책임자는 CEO와 가까워야
46. 홈페이지를 만들 때 언론을 생각해라
47. 어떤 경우 홍보 대행사를 선택해야 하나?
48. 전문성 갖춘 홍보대행사를 선택해라
49. 홍보대행사에게 브리핑을 잘 해주어라

V. 보도자료 작성법
50. 언론이 보도자료를 좋아하는 이유
51. 보도자료만 잘 써도 기사화된다
52. 신문기사를 흉내 내라
53. 간결하게 써라
54. 먼저 제목을 생각해라
55. 과장 말고 정직하게 써라
56. 쉽게 써라
57. 독자의 입장이 되어라
58. 왜 중요한지 강조하라
59. 역 피라미드 형식으로 작성하라
60. 고위층의 코멘트를 붙여라
61. 6하 원칙에서 빠진 것이 없는 지 체크하라
62. 공문서를 그대로 내보내지 말라
63. 사진도 뉴스가치를 판가름
64. 한 문장은 60글자 이내로 짧게
65. 피동형은 피하고 능동형으로 쓴다
66. 전문용어 사용을 자제하라
67. 검색 키워드를 넣어라
68. 회사 소개와 홈페이지를 붙인다
69. Q&A를 이용한 보도자료 작성법
70. 중요 인물의 인터뷰는 보도자료로 작성
71. 보도자료에도 상록수가 있다
72. 칼럼도 훌륭한 홍보 수단이다
73. 인물동정·인사·단신·부음은 이렇게

VI. 뉴스 발표는 이렇게
74. 보도자료는 e메일로 보내라
75. 모든 언론사에 동시에 배포하라
76. 보도자료 첨부는 피해라
77. 보도자료 앞에 간단한 편지를 써라
78. 엠바고는 가급적 피해라
79. 발표 날짜를 잘 선택하라
80. 중요한 발표는 기자회견으로 한다
81. 회견에 앞서‘가상 기자회견’연습을 해라
82. 불쾌한 질문을 각오해라
83. 보도자료를 들고 기자실로 찾아가라
84. 행사에 기자를 초청해라
85. 기자에게 확인 전화하기
86. 보도자료 통신사를 활용하라
87. 박람회 출품은 보도자료 발표의 좋은 기회
88. 방송은 이미지가 생명
89. TV는 뉴스보다 교양·오락 프로에 관심을 가져라
90. 비디오 보도자료를 만들어라
91. 잡지에 보도를 요청하려면
92. 보도 재난에는 신속한 대응이 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