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
극장경영과 공연제작
저자 : 이승엽
출판사 : 역사넷
출판년 : 2001
정가 : 25000, ISBN : 899513027X
책소개
예술 경영, 특히 공연 예술 분야에 대한 체계적이고도 전문적인 지침서. 예술 경영을 전공하고 10년 이상 다채로운 공연을 기획하였으며 예술의 전당의 크고 작은 극장을 운영해온 저자가 우리 나라 실정에 맞는 이슈와 쟁점들을 한 자리에 정리하였다. 극장 전반에 관한 이론적인 설명과 실제 운영에 따른 경영 관리, 공연 기획과 제작, 관객 마케팅, 펀드 레이징까지 포괄적인 분야를 다루고 있어 공부하는 학생이나 실무자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다. 다양한 실례와 일화를 통해 우리 공연 예술의 최근 역사와 흐름까지 함께 볼 수 있는 점도 흥미롭다.
목차
제1부 극장과 공연예술
제1장 공연산업과 시장
1.문화경제학과 공연예술
2.산업으로서의 공연예술
3.공연예술상품과 서비스산업
4.공연예술시장규모
제2장 극장의 유형
1.공공극장과 민간극장
2.프로듀싱씨어터와 논프로듀싱씨어터
3.극장의 물리적 특성에 따른 극장의 유형
4.순수예술극장과 대중예술극장
제3장 극장의 공간들
1.프론트오브하우스
2.백스테이지와 무대공간
3.기타공간
제4장 극장에서 일하는 사람들
1.기능에 따라
2.극장의 규모와 성격에 따라
3.작품에 투입되는 인원
4.무대예술전문인제도
제2부 극장의 운영
제5장 극장의 경영방식
1.운영주체에 따른 경영방식
2.공연되는 공연물의 종류에 따른 극장운영
3.공연물의 제작방식에 따른 극장운영
4.극장의 설립목적에 따라
제6장 극장의 경영
1.경영
2.인력 및 조직관리
3.재정
4.행정업무
제7장
1.프로그래밍
2.연간 프로그램 수립
3.대관관리
4.보조사업
제8장 하우스 매니지먼트
1.객석관리
2.백스테이지매니지먼트
3.시설유지관리
4.위기관리
제9장 전속단체
제3부 공연제작
제10장 동기와 사업구상
1.동기
2.사업의 구상
3.구상의 구체적인 접근의 유형
제11장 공연기획과 예산
1.사업계획
2.사업예산
3.예산의 집행
제12장 공연제작
1.일정관리
2.팀구성
3.극장찾기
4.섭외와 계약
5.공연과 관련한 행정
6.공연결산
제13장 저작권
1.한국어판 캣츠와 저작권
2.저작권 해설
3.극장과 공연에서의 저작권
제4부
제14장 공연은 어떤 상품인가?
1.공연에서 마케팅은 왜 필요한가?
2.토털상품으로서의 공연
3.서비스상품으로서의 공연
4.장르별 특성
5.공연의 유통
제15장 관객은 누구인가?
1.극장을 찾는 사람들
2.관객성향조사
3.우리나라 관객집단
4.공연소비의 형태
제16장 마케팅플래닝
1.시장세분화(세그먼테이션)
2.표적시장
3.포지셔닝
4.포지셔닝의 구체적인 방법
5.리포지셔닝
6.경쟁과 공조
7.마케팅믹스
8.내부마케팅
9.역마케팅
제17장 입장권의 가격과 유통
1.입장권의 가격결정요소
2.가격전략
3.할인정책
4.초대정책
5.입장권의 유통
제5부 홍보
제18장 커뮤니케이션과 홍보
1.공연예술과 커뮤니케이션
2.마케팅커뮤니케이션과 홍보
3.전략 홍보의 실제
4.홍보조직
제19장 언론홍보
1.언론의 역할과 특징
2.언론별 특징과 홍보전략
3.보도자료
4.언론 홍보 과정
제20장 직접매체홍보
1.직접홍보매체의 특징
2.인쇄매체홍보
3.광고
제6부 펀드레이징
제21장 펀드레이징
1.펀드레이징은?
2.펀드레이징의 목표설정
제22장 공공재원의 확보
1.공공지원의 당위
2.공공지원의 몇 가지 실행쟁점
3.공공지원의 종류
4.공공펀드 받는 요령
제23장 민간 스폰서링
1.민간지원의 동기와 결정구조
2.메세나
3.문화재단
4.공기업의 지원
5.기업 스폰서 유치의 실제
제24장 후원회와 회원제도
1.후원회
2.회원제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