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기획 실무 노트
기획 실무 노트
저자 : 조철선
출판사 : 아인북스(아이앤컴퍼니)
출판년 : 2005
정가 : 19500, ISBN : 8991042120

책소개


팡이제로 상품기획 담당에서부터 교보문고 기획실장까지 12년간의 다양한 기획 경험을 가진 저자의 경영 기획 노하우를 담은 책으로, 전문적인 기획 기법과 기획 사례를 체계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단순히 경영전략 이론을 나열하거나 기계적인 기획서 작성법을 소개하는데 그치지 않고, 저자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기획에서부터 기획안의 성공적 추진에 이르기까지의 노하우를 담고 있어 기획자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준다.

목차


머리말
경영기획이란

PART I. 경영 기획, 어떻게 할 것인가

Chapter 1. 환경 분석, 어떻게 할 것인가
1. 외부 환경 분석
2. 내부 역량 분석

Chapter 2. 경영 전략, 어떻게 도출할 것인가
1. 경영 전략 도출
2. 비전과 성장 전략
3. 경쟁 전략
4. 사업 다각화 전략

Chapter 3. 기능별 전략, 어떻게 할 것인가
1. 세부 실행 계획
2. 조직 역량 강화 전략
3. 마케팅 전략
4. 재무 전략
5. 원가 관리 전략

Chapter 4. 기업 가치 평가
1. 기업 가치 평가

PART II. 경영 기획의 작성 사례

Chapter 5. 전략 기획서 작성 따라 하기
1. 외부 환경 분석
2. 내부 역량 분석
3. 전략 도출
4. 실행 계획 수립
5. 전략 기획서 보고

Chapter 6. 용도별 기획서 작성의 Key Point
1. 투자 유치를 위한 IR 자료
2. 제휴 제안서
3. M&A 기업 소개서


PART III. 기획의 실행, 어떻게 할 것인가

Chapter 7. 기획서, 제안에서 성공까지
1. 기획서의 제안과 승인
2. 기획서의 실천
3. 성공에 이르기까지

Chapter 8. 현실적으로는 기민한 대응 전술이 필요하다
1. 경쟁 기업의 경쟁력이 자사보다 강할 경우
2. 경쟁 기업의 경쟁력이 자사보다 약할 경우

색인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