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당신의 경쟁사를 분석하라
저자 : 박미란
출판사 : 경향미디어
출판년 : 2004
정가 : 9800, ISBN : 8990991188
책소개
경쟁사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한 책. 기업에 속한 많은 사람들은 저마다 촉각을 곤두세우며 늘 경쟁사에 관하여 민감한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그러나 당장 경쟁사에 대한 분석 보고서를 작성하라고 한다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작성을 해야할지 막막하기만 할 것이다. 이 책은 시시각각 변화는 시장에서 어떻게 경쟁사를 찾아내고 경쟁사의 행동을 미리 예측하여 자사의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시장을 리드하기 위함인데, 변화되는 시장에서의 기회와 위기를 먼저 파악하여 적절한 대응을 함으로써 1등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모든 기업이 추구하는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가기 위한 해결방법을 설명해주고 있다.
목차
INTRO. 정보에 비즈니스 경쟁력을 부여하라
PART 01 경쟁사 분석 보고서 이렇게 해결하라 ▷문제 해결 편
1단계 : 필요정보를 정의하고 분류하라
2단계 : 시장규모 및 성격에 따라 과거로 돌아가라
3단계 : 첫 출발은 작게 하라
4단계 : 가장 큰 경쟁사의 큰 행동부터 추출하라
5단계 : 초점을 집중하라
6단계 :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정보원을 확보하라
7단계 : 핵심 영역을 세분화하여 섬세하게 수집하라
8단계 : 경쟁사 리서치 1순위 트래킹
9단계 : 경쟁사 분석 보고서 작성
PART 02 경쟁사의 행동을 미리 예측하여 자사의 전략을 세워라 ▷문제 예측 편
1단계 : 기획
당신이 필요한 정보를 규정하고 기획하라
비즈니스 레이더를 기획(디자인) 하라
정보활동 프로세스와 사이클
비즈니스 레이다망의 가동하라
1. 정보활동의 메니저 및 전담팀을 구성하라
2. 스스로부터 SWOT 하라
3. 크게 시작하지 마라
4. 핵심정보이용자 및 핵심 정보주제의 파악
5. 요구분석을 위한 질의서 만들기
6. 요구분석에 관한 교통정리를 하여라
7. 정보의 주기를 결정하라
8. 정보원 맵을 설계하라
9. 프로그램은 중심을 잡아야 한다
10. 모든 정보 업무를 하는건 아니다
2단계 : 수집
정보수집은 어떻게 할 것인가?
1. 정보 수집의 의미
2. 정보와 정보원을 구별하라
3. Primary vs Secondary
4. 경쟁사 모니터링을 위한 정보원
5. 2차 정보원 유통 구조
6. 데이터베이스의 검색
7. 자신의 기업 안에 필요한 정보의 90%가 있다
8. 정보에도 명품이 있다
9. 정보맵에 따라 실행하라
10. 실행력을 검증하고 수정하라
11. 밑빠진 독에 물 붓기
3단계 : 분석
수집된 정보를 분석하라
1. 분석의 정의 및 의미
2. 분석의 역사
3. 훌륭한 분석가
4. 전략의 수준을 찾아라
5. 정보 분석 상황실, 워룸(War Room)
6. 정보발견을 위한 분석도구
4단계 : 운반 및 분배
최종 정보를 누구에게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
1. 최고 경영자 보고
2. 성원간의 보고
3. 인텔리전스를 시각화 하라
5단계 : 평가
전달한 정보에 대해 평가하며 피드백하라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