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다경도설 (그림으로 읽는 육우의 다경)
다경도설 (그림으로 읽는 육우의 다경)
저자 : 치우치핑
출판사 : 이른아침
출판년 : 2005
정가 : 15000, ISBN : 8990956404

책소개


차나무는 어떻게 재배되는지, 어떻게 어디서 키워지는지,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차로 만들어지는지, 어떻게 마셔야 하는지, 어떤 茶가 어디에 좋은지 등 차를 마시는 일반인들이 궁금해하는 내용들에 대한 체계적이고 자세한 해설을 담은 책. 고전 중의 고전인 육우의 『다경』을 옮긴 책이다.

육우의 『다경』은 본격적인 인류 최초의 茶 종합 안내서이자, 동양 전통의 다도이론과 체계를 정립시킨 최초의 책으로, 오랜 시간에 걸쳐 중국 남쪽 차의 산지를 돌면서 차나무의 생김새, 차의 종류와 차를 만드는 방법, 차를 마시는 다구茶具, 차의 내력 등 현장 조사를 바탕으로 지은 차에 관한 최초의 전문서이다.

육우는 『다경』에서 차를 마심으로써 정신과 도덕에 미치는 효과를 강조하고, 다구를 갖추어서 차를 달여 마시는 차의 의식儀式 등, 차를 만드는 데에서부터 차를 마시기까지의 모든 절차의 본本을 만들었다. 그가 만든 차의 체계적인 모범은 어려서부터 몸에 배인 선사禪寺의 다도를 기초로 하여 독창적인 발상과 체험을 통해 지어낸 새로운 차문화였다. 이러한 육우의 참신한 차 마시기는 많은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아 당대唐代 일상생활에 차문화가 성행하는 데 큰 계기를 마련했으며, 오늘날까지도 차문화의 정수로 불리고 있다.

목차


항주杭州에서 나서 중국미술학원 예술설계학원 부교수와 공예미술사를 하고 있다. 차문화연구와 함께 차 상품을 디자인하고 있으며, 서화창작을 20여 년간 해왔다. 작품으로는 「장만방비상庄晩芳碑像」「일본성일국사비상日本聖一國師碑像」이 있으며, 이 외에도 차포장 디자인 등 백여 건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