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그래픽 디자인의 두 얼굴
그래픽 디자인의 두 얼굴
저자 : 마우드라빈
출판사 : 시지락
출판년 : 2006
정가 : 15000, ISBN : 8990806208

책소개


이 책은 디자인을 시각 문화라는 보다 넓은 차원에서 바라봄으로써 과연 누가 문화현상 속에서 발언권을 갖고 있으며 또 어떤 보이지 않는 힘이 디자이너의 작업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도전적인 문제들을 제기한다. 저자인 마우드 라빈은 20세기 전반에 걸친 각종 역사적 예를 들며 디자인이 어떻게 권력이나 민주주의, 커뮤니케이션 등과 같이 더 큰 주제들과 관계를 맺게 되는지 보여주고 있다.

목차


Part1 모더니즘
01. 역사적 맥락 속의 하트필드
02. 사랑 , 모더니즘, 혹은 돈을 위하여-쿠르트 슈비터스와 뉴 애드버타이징 디자이너 서클
03. 링글 + 피트-1920년대부터 1933년까지의 독일 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표상

Part2 제2차 세계대전 후, 그리고 오늘
04. 미국의 상업 디자인과 그 대안들
05. 신전통주의와 기업의 아이덴티티
06. 탐욕의 시대의 집단운동-1980년대 뉴욕의 정치적 예술 연합
07. 포트폴리오-여성과 디자인
08. 아기와 옷걸이-미국 낙태 논쟁의 시각적 프로파간다

Part3 인터넷
09. 더러운 업무와 말끔한 얼굴-인터넷 속 인텔리전트 에이전트의 모습
10. 카우치에서의 고백-웹에서의 페르소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