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세계 방송영상 콘텐츠 유통 비지니스
저자 : 윤재식
출판사 : 한국방송진흥원
출판년 : 2002
정가 : 15000, ISBN : 8990458153
책소개
디지털 기술의 진보와 국경을 초월한 초국적 기업의 등장에 따라 방송영상 콘텐츠 유통 경쟁은 더욱 첨예해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파고 가운데 이 책은 세계 방송영상 콘텐츠 유통의 생태에 관한 진지한 관찰을 제공하고 있다. 유통 이론으로부터 디지털 시대의 영상 산업 변화, 세계 시장의 영상물 유통 현황, 유통을 담당하는 국제 전문가들의 의식 조사에 이르는 다각적인 고찰은 영상물 유통에 관심을 지닌 연구자뿐만 아니라 유통의 최전선에 있는 실무자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이 책이 제공하는 체계적, 과학적 자료는 국내 영상산업의 태제로 부상한 해외 시장 확대를 위해서도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목차
머리말
I. 영상물 유통과 해외 시장
II. 방송 환경 변화 및 국제 영상물 유통에 관한 논의
1. 디지털시대의 콘텐츠산업 유통구조
1) 전통적 콘텐츠 산업의 가치사슬구조
2) 디지털 시대 콘텐츠 산업의 가치사슬구조
2. 방송 영상 콘텐츠 유통에 관한 기존 논의
1) 거시적 차원의 논의들
2) 미시적 차원의 논의들
3) 유통 전문가의 역할에 대한 논의들
III. 세계 영상물 유통시장 현황
1. 세계 영상물 유통 구조 변화
1) 영상 상품 유통 현황
2) 세계 영상물 유통 구조 특징
2. 권역별 영상물 유통 현황
1) 북미 권역
2) 유럽 권역
3) 아시아 태평양 권역
4) 남미 권역
5) 아프리카 권역
IV. 세계 영상물 유통 전문가의 영상물 구매 결정요인 고찰
1. 분석 방법 및 분석
2. 분석 결과
1) 응답자 특성
2) 분석 결과
V. 국내 영상물의 시장 확대를 위한 결언
1. 드라마 대체 장르에 대한 투자 확대
2. 견본시 마케팅 활동 보강
3. 프로그램 가격 모델 제시
4. 포트폴리오 마케팅 도입
5. 유통 경쟁력 확보
참고문헌
부록. 영상물 유통 결정 요인 조사 설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