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
경영과 역사
저자 : 모겐 위첼
출판사 : 에코비즈
출판년 : 2004
정가 : 16500, ISBN : 8990048257
책소개
경영의 역사는 아주 광대한 주제로 동서양을 아우르며 수천 년을 이어져 내려왔다. 그러나 경영과 역사라는 말을 함께 쓰는 경우는 아주 드물며 경영의 역사를 가르치는 대학도 거의 없다. 또한 경영자들은 새로운 경영기법이 매일 등장하는 시대에 이전의 가치와 전통보다는 항상 새로운 경영전략을 추구한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경영의 역사를 통해 이미 해결된 문제를 놓고 다시 고민하는 수고를 피할 수 있으며 심리학, 경제학 등 주변학문과 풍부하게 관련을 맺었던 경영의 유연하고 넓은 시각을 배워볼 수 있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인터넷에 기반한 소매업체는 무에서 출발해 새로운 해결책을 찾으려고 하지만 사실 전자상거래에서 가장 골치 아픈 문제가 대부분 19세기 통신 판매업체들이 시장에 처음 등장했을 때 맞닥뜨렸던 문제와 비슷하다는 것이다.
이 책은 경영에 있어서의 영웅과 동인도회사, 메디치 은행 등 경영 진보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던 회사를 살펴보고 마케팅, 조직 행동, 인사 관리 등 경영의 각 분야가 어떻게 변화하고 진화했는지를 알려준다.
경영의 역사라는 참신한 접근법을 통해 경영 영웅들을 발굴, 복원하고 경영의 변치않는 원칙을 배워볼 수 있다.
목차
1부 경영과 문명
1. 더 이상 영웅은 존재하지 않는다
왜 경영자들은 역사를 읽지 않는가
과거를 무시하면 어떤 결과가 나타날까
무엇을 해야 하는가
2. 경영 이전의 경영자들
경영의 다양한 모습
피라미드의 힘
한편, 세계의 다른 곳에서는
2,000년 동안의 관료제
수도사와 상인 : 중세의 경영
경영과 사무라이
과학과 경영이 만나다 : 산업혁명과 이후
3. 경영 혁명
인간과 시스템
능률의 원리
과학적 관리
볼셰비키와 멘셰비키
계속되는 과학의 도입
경영 혁명이 이루고자 했던 것들
혁명은 끝났는가
2부 경영의 원칙
4. 마케팅 원점으로 돌아오다
마케팅의 3단계
마케팅 이전의 마케터
역사 속의 마케팅
브랜드의 초기 역사
현대의 마케팅
그것은 태초부터 존재했으나..
5. 조직 : 문명을 건설하는 벽돌
가족과 동업자
관료제
조직과 신앙 : 수도원의 등장
군사 조직의 성숙
비즈니스 : 복합 기업체
오래된 주체에 대한 새로운 시각
우리는 지금 어디에 있는가
6. 재무 : 세상을 움직이는 힘
화폐의 진화
신용 거래의 멈추지 않는 성장
상업 어음
선물 거래
은행업 : 기업을 떠받치는 힘
회계 관리
7. 승리의 길
전략적 사고의 뒤늦은 도래
고대의 전략
동양적 접근법
마키아벨리에서 몰트케까지
몰트케의 영향
전략 원칙 개관
결론
8. 최선의 세계를 찾아서
대면 관리
생산의 위기
과학적 관리와 노동자
사회 정의에 대한 관심
인사 관리를 향하여
기업의 인재 양성
전체 종업원에 대한 관심
대안적 접근법
결론
3부 경영의 철학
9. 윤리와 정체성
올바른 질문
윤리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수지가 맞을까
10. 선도자와 추종자
11. 위험과 보상
한정된 재화
12. 지식의 추구
제품 혁신 : 지식이 모든 것을 가능케 하다
프로세스 혁신 : 실행 지식
배움의 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