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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있는 한국사 교과서
저자 : 전국역사교사모임
출판사 : 휴머니스트
출판년 : 2002
정가 : 12000, ISBN : 8989899087
책소개
재미없고 외울 것만 많은 국사 교과서, 개설서를 요약한 듯 죽은 지식을 나열한 교과서를 넘어서는 새로운 대안 교과서 제작에 현직 교사들이 발을 벗고 나섰다. 강의와 암기로만 이뤄지는 역사 수업을 넘어서, 생동감 있는 이야기와 감동이 살아있는 역사 수업을 만들기 위해서이다.
그렇다고 기존의 국정이나 검인정 교과서에 대립하거나 충돌하고 있지는 않으며, 그 성과를 담아내면서도 90년대까지의 역사학계와 역사교육계는 물론 우리 사회가 이루어낸 역사적 성숙도를 담아내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한국적 색감과 새로운 기술로 구현한 지도, 도표, 일러스트, 1,500여컷의 사진뿐만 아니라, 컴퓨터 그래픽, 포토 애니메이션 등 90년대 우리 출판계가 축적한 모든 편집 디자인의 성과를 활용하고 있어 그 의의가 자못 크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문화재를 찾아서>, <역사의 현장>, <여성과 역사>, <청소년의 삶과 꿈>등의 특별 꼭지를 마련하여 학생들이 우리 역사를 좀더 친숙하게 마주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배려한 데에서 선생님들의 각별한 애정을 느낄 수 있다.
그동안 재미있는 역사책을 기다려온 학생들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신명나는 역사 공부를 위한 좋은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1,2권으로 구성된 교과서는 학교의 수업 시수를 고려하여 각 단원을 배치했으며, 각 권이 독립적인 책으로서 기능할 수 있도록 하였다. <2권>은 근현대사를 전체 11개 단원, 42개 주제에 담아, 밀려오는 외세에 맞서 자주적 근대 국가를 건설하기 위한 노력에서 출발하여 분단을 극복하고 통일 민족 국가를 완성하기까지를 다루었다.
목차
19세기의 저녁, 21세기의 아침
1. 우리는 지난 100년 동안 어떻게 살았을까?
2. 우리의 근대는 어떻게 시작되었나?
자주적 근대 국가 수립을 향하여
1. 위기의 시작, 반외세 운동이 시작되다.
2. 근데 국가를 건설하자
3. 왜양을 몰아내자
4. 보국 안민의 깃발을 들고
5. 자주와 근대화의 갈림길
주권을 지키기 위한 항쟁
1. 38도선으로 조선을 분할하자
2. 자주 독립을 지키기 위한 방법은?
3. 이 날을 목놓아 통곡한다
4. 자, 우리 총칼을 들자
5. 실력 양성으로 주권을 회복하자
일제의 강점과 뒤틀린 근대화
1. 삼천리 금수강간 지옥이 되어
2. 일제, 그리고 지주와 소작인
3. 식민지 도시의 세 얼굴
4. 새 것과 오랜 된 것
민족운동의 새로운 전진
1. 터지자 밀물같은 대한 독립 만세!
2. 다시 불붙은 민족 운동
3. 신대한 독립군 백만 용사야!
4. 단결하여 투쟁하자!
해방의 그날까지
1. 빼앗긴 조국, 끌려간 사람들
2. 부활하는 독립 전쟁
3. 내릴 수 없는 투쟁의 깃발
4. 최후의 결전을 준비하며
해방과 분단
1. 해방의 감격, 점령의 비극
2. 우리는 이런 나라를 원한다
3. 한 민족, 두 국가
4. 해방된 조국, 생활전선은 힘들다
전쟁으로 깊어지는 분단구조
1. 폭풍 전야
2. 갈갈이 찢기는 금수강산
3. 남과 북,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산업화와 민주화
1. 4·19 혁명, 자유와 통일의 길
2. 5·16 군사 정변, 반공과 경제 개발
3. 산업화와 생활의 변화
4. 자주, 민주를 향한 거센 파도
5. 민주주의여 만세
사회주의 북한의 변화
1. 사회주의 공업화
2. '어버이 수령'의 나라
3. 북한식 사회주의
21세기, 새로운 미래를 향하여
1. 20세기 100년, 우리 민족이 걸어온 길
2. 따로 한 반 세기, 함께하는 21세기
3. 21세기 새로운 민족사를 향하여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