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Excel 2003 판매 예측과 매출 분석
Excel 2003 판매 예측과 매출 분석
저자 : 이화룡
출판사 : 이비컴
출판년 : 2005
정가 : 17000, ISBN : 8989484472

책소개


평가하기 쉬운 차트, 도표를 활용한 비즈니스 엑셀 실무서로 크고 작은 기업 실무에서 엑셀을 활용하여 손쉽게 판매 데이터를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기업 내의 마케팅 기획자, 영업 관리자, 그리고 상경계열 학생들의 필독서로 기획되어 더 이상 엑셀과 또 여기저기 널려있는 숫자와 분투할 필요 없이 자신의 상황과 업무에 맞게 활용 가능한 예제와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서 매출 및 성과 관리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이 책은 크게 Part 01 기업 판매(매출) 계획의 예측, Part 02 매출 성과 분석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판매(매출) 계획의 예측은 과거의 매출 실적을 통해 추세와 경향을 파악하여 적정한 경영수준의 필요 판매 계획을 과학적 근거로 수립해나가는 과정이다. 이에는 연매출, 월매출 판매 목표의 예측과 수립, 그리고 임의의 모델을 선정한 매출 목표 시뮬레이션이 있다. 두 번째로 매출 성과 분석은 매출대비 실적 관리와 판매 성과에 대한 과학적 이론(파레토 법칙, ABC분석 등)을 도입하여 상품 투자 효율을 파악하고, 매출 채권 관리 등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정확한 매출 분석을 도출해낸다. 이는 궁극적으로 비즈니스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판매(매출) 계획과 실적에 따른 분석을 과학적 경영이론과 엑셀이라는 툴로 표현하여 보다 구체적이고 설득력 있는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함이다.


목차


Part 01 기업 판매(매출) 계획의 예측
판매(매출) 계획의 예측은 단순한 육감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의 매출 실적을 통해 추세와 경향을 파악하고 적정한 경영수준의 필요 판매 계획을 과학적 근거로 수립해나가는 과정이다. 아울러 올바른 예측과 계획은 여러 가지 변수가 될 계절변동 등의 요인들을 고려하여 정확한 데이터를 산출해야 한다.

Chapter 01 연매출 목표의 예측과 수립
01 매출 실적의 시각화
02 연간 매출 목표 세우기
03 월별 매출 실적으로 추세 예측하기
04 매출 경향 파악을 위한 이동합계와 매출 목표 구하기

Chapter 02 월매출 목표의 예측과 수립
01 예측을 위한 시계열 데이터의 구성 요소
02 월매출 목표 예측하기
03 시계열 회귀 분석을 통한 월매출 목표 구하기
04 계절지수를 고려한 신제품의 월매출 목표

Chapter 03 매출 목표 시뮬레이션
01 인구와 매출의 관계
02 회귀 분석
03 다중 회귀 분석
04 사례 분석

Part 02 매출 성과 분석
매출대비 실적 관리와 판매 성과에 대한 과학적 이론(파레토 법칙, ABC분석 등)을 도입하여 일, 월매출 관리와 제품 포트폴리오 분석, 상품 투자 효율 등을 파악하고, 리스크를 대비한 매출 채권 관리 등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정확한 매출 분석 평가를 도출한다.

Chapter 04 매출 목표와 실적 관리하기
01 월매출 실적 추세 파악을 위한 월매출 관리
02 일매출 실적 추세 파악을 위한 일매출 관리

Chapter 05 판매 성과 분석 및 평가하기
01 제품 포트폴리오 분석이란?
02 상품 투자 효율 분석

Chapter 06 20:80 법칙과 ABC 분석의 적용
01 20:80 법칙
02 ABC 분석

Chapter 07 회사 매출 채권 관리하기
01 이율 계산
02 받을 어음 할인료
03 매출 채권 관리

색인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