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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에서 실무까지 윈도우 프로그래밍 고급편
기초에서 실무까지 윈도우 프로그래밍 고급편
저자 : 최호성
출판사 : 이한디지털리(프리렉)
출판년 : 2006
정가 : 23000, ISBN : 8989345812

책소개


이 책은 전문 윈도우 개발자를 바라는 독자들을 위해 기획된 도서로서 적어도 기본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프로그래밍까지 배운 경험이 있는 독자들에게 권한다. 대부분의 내용이 실무 윈도우 개발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기본적인 사항들로 채워져 있다. 단순히 MFC나 API를 이해하자는 것이 아니라 윈도우 개발자가 되는 것이 이 책의 목표이므로 '디지털 인증' 같은 부분도 포함되어 있고 'API 후크'와 같이 다른 도서에 잘 소개되지 않았던 내용도 넣어 차별화를 꽤하고 있다.

이 책은 윈도우 프로그래밍을 설명할 때 MFC와 API를 병행하고 있으며 윈도우 개발자가 되기 위한 필수 기술을 종합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더불어 직접 강의를 듣는 것처럼 모든 내용이 순차적이고 단계적으로 진행된다. 따라서 윈도우 시스템 프로그래밍 세계를 구석구석 친절하게 안내하는 네비게이터로서 손색이 없을 것이다.

이 책은 독학한다는 가정을 하고 내용을 전개하였기에 전체적인 분위기가 강의 내용을 글로 옮긴듯한 느낌이들 수도 있다. 이 책으로 공부하면서 편하다고 단순히 강의를 듣듯이 책을 읽고 넘기지 말고 번거롭더라도 꼭 직접 따라서 코딩하기를 당부한다.

만일 이 책을 공부하면서 윈도우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에 대해 부족하다고 판단되면 '윈도우 프로 그래밍 기초편'이나 이전에 보았던 도서를 다시 볼 것을 권한다. 기본이니만큼 반드시 꽤고 있어야 하는 것들이다.

목차


Part 1 시스템 프로그램밍
1.1 시스템 프로그래밍 기본
1.1.1 윈도우 보안
1.1.2 보안 기술자
1.1.3 콜 컨벤션
1.1.4 유저 모드와 커널 모드
1.1.5 가상 메모리
1.2 멀티 스레드와 동기화
1.2.1 작업자 스레드
1.2.2 메시지 펌프의 활용
1.2.3 사용자 인터페이스 스레드
1.2.4 CCriticalSection 객체를 이용한 동기화
1.2.5 CMutex 객체를 이용한 동기화
1.2.6 CEvent 객체를 이용한 동기화
1.2.7 CSemaphore 객체를 이용한 동기화
1.3 프로세스의 관리 및 통신
1.3.1 프로세스 관리
1.3.2 프로세스 간의 통신 방법
1.3.3 WM_COPYDATA 메시지
1.4 DLL과 레지스트리
1.4.1 DLL
1.4.2 레지스트리
1.5 서비스 프로그래밍
1.5.1 기본 서비스 프로그램 작성
1.5.2 서비스 관리 프로그램 작성
1.5.3 서비스 프로세스와의 통신
1.6 사용자 세션 관리
1.6.1 XP 사용자 전환 기능
1.6.2 세션과 프로세스
1.6.3 글로벌 이벤트의 활용
1.7 파일 입/출력
1.7.1 동기 입/출력
1.7.2 비동기 입/출력
1.8 후크
1.8.1 메시지 후크
1.8.2 실행 파일의 구조
1.8.3 API 후크

Part 2 데이터베이스 및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2.1 ODBC와 OLE DB
2.1.1 ODBC
2.1.2 OLE DB
2.2 TCP/IP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2.2.1 TCP/IP Echo 서버 프로그래밍
2.2.2 TCP/IP Echo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밍
2.2.3 비동기적 네트워크 이벤트 처리
2.2.4 CSocket/CAsyncSocket
2.2.5 TCP/IP를 이용한 파일 송/수신
2.2.6 OSI 7 Layer
2.2.7 HTTP와 FTP
2.2.8 IOCP
2.2.9 UDP/IP
2.3 NetBIOS와 MS 네트워크

Part 3 기타 주제
3.1 ActiveX
3.1.1 MSChart 컨트롤의 활용
3.1.2 ActiveX 컨트롤의 제작 및 사용
3.1.3 브라우저에서의 ActiveX 컨트롤 사용
3.1.4 ActiveX 컨트롤에 디지털 서명 추가
3.2 알아 두면 좋은 것들
3.2.1 자동 시작 프로그램
3.2.2 중복 실행 방지
3.2.3 한/영 전환
3.3 디지털 인증
3.3.1 암호화 알고리즘과 PKI
3.3.2 디지털 서명
3.4 프로젝트 완료
3.4.1 프로젝트의 개요
3.4.2 기능 및 환경 정의
3.4.3 화면 설계
3.4.4 모듈 설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