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교사는 지성인이다
교사는 지성인이다
저자 : 헨리 지루
출판사 : 아침이슬
출판년 : 2001
정가 : 15000, ISBN : 8988996208

책소개


현재 공교육의 위기는 교사들에게 일찍이 없었던 위협이다. 하지만 이는 교사들의 언어로 교육을 세상에 내놓고 이야기해볼 도전의 기회이기도 하다. 교사가 '교사'로 존재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다룬 『프레이리의 교사론』에 이어 『교사는 지성인이다 Teachers as intellectuals』는 위협과 도전의 시기에 '비판의 언어'와 '가능성의 언어'를 통해 교사들에게 교육의 현재를 반성하고 미래를 설계하도록 도와준다.

이 책의 문제의식은 교육의 공공성을 살리고, 교사를 변혁적 지성인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 같은 맥락에서 저자는 학교교육을 제대로 분석하기 위해 새로운 언어와 범주의 개발하고자 한다.

목차


옮긴이의 글 : 불안의 교육을 희망의 교육으로
추천의 글 : 가능성으로서의 역사와 교육 - 파을로 프레이리
지루를 읽기 위하여 : 비판교육이론과 희망 - 피터 맥라렌

서문 : 교사는 지성인이다.

1부 학교언어 다시 보기
학교언어 다시 생각하기
새로운 교육과정 사회학을 향해
교실에서 하는 사회화교육 : 잠재적 교육과정의 역동성
행동주의 목표와 인본주의 목표를 넘어서

2부 문해, 글쓰기 그리고 목소리의 정치학
글쓰기 교육, 발상을 바꾸어라
새로운 비문해의 등장과 비판적 읽기
관리와 통제의 담론에서 새로운 교육담론으로
파울로 프레이리 다시 읽기 : 교육의 정치학을 위하여

3부 교육은 지성적 활동이며 문화정치학이다
변혁적 지성인으로서 교사
교육과정 학습과 문화정치학
문화학이 필요하다
교사교육은 민주화되어야 한다

4부 연대와 가능성의 교육을 위하여
공교육의 위기와 가능성
능력별 학급편성은 재생산을 재생산하는 것이다
안토니오 그람시 다시 읽기 : 진보를 향한 학교교육
연대와 가능성이 살아 있는 교육을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