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왜 지식경영이 실패하는가?
왜 지식경영이 실패하는가?
저자 : 제프리 페퍼
출판사 : 지샘
출판년 : 2002
정가 : 18000, ISBN : 8988462440

책소개


이 책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경영지식은 너무 많은데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지 못함으로써 조직성과 제고에 실패하며 궁극적으로 기업의 효율성을 떨어뜨린다고 주장한다. 이런 관점에서 저자는 지식경영의 장점과 그것을 시행하여야 할 당위성보다는 지식경영이 실패하는 이유에 대해서 본질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결국 정작 중요한 것은 그렇게 많은 지식과 아이디어들에도 불구하고 왜 지식경영이 실패하는가에 있다는 얘기이다.

그 질문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이 책은 '아는 것(Knowing)'을 제대로 '행동화(Doing)'하지 못하는 것에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면서 그는 알고 있는 지식을 왜 행동으로 옮기지 못하는가에 대한 원인과 지식-행동의 간격(knowing doing gap)을 해소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를 위하여 저자는 미주기업을 비롯한 유수한 기업들에 관한 광범위한 분석을 통하여 성공한 기업과 실패한 기업에서의 지식과 행동의 차이를 강조한다.

목차


1. “무엇을” 할 것인가를아는 것만으로 충분하지 않다
행동화 또는 무관심: 지식-행동의 간격이 정말 있는가?
지식-행동의 간격이 중요한가?
지식-행동의 문제해결에 지식경영이 어떻게 공헌하는가?
제1의 원칙: 행동하게 되면, 지식-행동의 간격은 없어진다

2. 말이 행동을 대체할 때
말이 어떻게 行動을 대체하는가: 여러 가지 유형
왜 말이 그토록 중요한가?: 훌륭하게 보이고 많은 말을 하면서 하는 평가
경영대학과 경영컨설팅 기업들이 문제를 확대한다
복잡성의 신비로움
어떻게 조직이 말을 극복하고 행동을 촉진하는가?

3. 기억이 생각을 대체할 때
행동의 전례
새턴 : 역사의 도움과 함정
조직을 과거에 고착하게 만드는 인간의 다른 약점
기억이 사고를 대체하는 것을 어떻게 막을 수 있는가?

4. 두려움이 지식에 대한 행동을 방해할 때
용의주도한 경영기법으로서의 두려움
두려움에 기초한 경영의 보편화
두려움과 불신이 어떻게 지식-행동의 간격을 가져오는가?
조직이 어떻게 두려움을 물리치는가?
어려울 때 두려움을 몰아낸다

5. 측정이 올바른 판단을 방해할 때
문제를 야기하는 측정
왜 서투른 측정관행이 계속되는가?
지식의 개발과 활용을 제고하는 측정체계
지식을 행동으로 전환하는 측정체계

6. 내부경쟁이 친구를 적으로 만들 때
내부경쟁이 어떻게 지식-행동의 간격을 유발하는가?
조직은 왜 역기능적인 내부경쟁을 계속 촉진하는가?
외부경쟁 대 내부경쟁
어떻게 회사가 친구를 적으로 만드는 것을 피할 수 있는가?

7. 지식-행동의 간격을 극복한 기업들
브리티쉬 피트롤리엄
바클레이 글로벌 투자은행
뉴질랜드 포스트

8. 지식을 행동으로 옮긴다
행동을 위한 8가지 지침
지식-행동의 차이를 아는 것만으로 충분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