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
수용자 분석
저자 : 데니스 맥퀼
출판사 : 커뮤니케이션북스
출판년 : 1999
정가 : 9500, ISBN : 8988089642
책소개
수용자는 매스커뮤니케이션 과정 모델에서 수신자를 의미하는 집합적인 용어다. 지금까지 수용자 연구는 경험적 실증주의에 바탕으로한 전통적 방법과 80년대 들어서면서 본격적으로 나타난 대안적 방법으로 구분되었다. 두 연구는 현상을 바라보는 시각과 연구 방법론에서 뚜렷한 차이가 있다. 이제 두 연구 방법을 융합하려는 시도가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 책은 그러한 과정을 꼼꼼하게 검토하고 그 결과로 수용자 연구에 대한 새로운 대안을 설명한다.
이 책에서 저자 데니스 맥퀼은 수용자 관점에서 '미디어 수용자'에 대한 개념을 일관성 있게 설명한다. 수용자의 주요한 형태, 수용자에 대한 대안적 이론, 수용자 연구에 대한 주요한 전통과 분야에 대해 친절하게 설명한다. 그는 사회과학과 인문과학의 가운데쯤에 위치한다. 그곳에 서서 뉴미디어 발달, 특히 다국적화와 새로운 쌍방향 기술에 대한 영향을 설명하고 급격하게 변하는 미디어 상황 속에서 수용자 개념은 어떻게 전개되는가를 고찰한다. 디지털 시대는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주권이 발신자로부터 수신자로 전환되는 시기다. 이 책은 변화의 중심에서 미디어와 인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
목차
수용자의 역사적 개념
1. 수용자 문제
2. 수용자 역사
3. 대중으로서 수용자
4. 집단으로서 수용자의 재발견
5. 시장으로서 수용자
6. 뉴미디어와 수용자 미래
7. 결어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연구 속의 수용자
1. 비판적 시각
2. 수용자 연구 목적
3. 수용자 연구의 대안적 전통
4. 현안 문제점
5. 결어
수용자 유형
1. 수용자 이중성
2. 집단 혹은 공중으로서 수용자
3. 수용자로서 충족 집단
4. 매체 수용자
5. 채널 혹은 내용에 따른 수용자
6. 대중 수용자의 붕괴:새로운 형태 출현
7. 수용자-송신자 관계의 대안적 모델
8. 결어
미디어 도달 문제
1. "객관적" 수용자
2. 미디어간 도달의 다른 개념
3. 미디어 도달과 영향에 대한 일반적 견해
4. 중복 수용자:기능, 장소, 그리고 시간
5. 다양한 미디어 이용
6. 수용자 구성
7. 수용자 다양성:외적 대 내적인 형태
8. 수용자 평가:양적 대 질적
9. 능동성과 선택성
10. 다국적 수용자
11. 결어
수용자 형성과 지속성 원리
1. 미디어 이용의 이유
2. 수용자 형성에 대한 구조적 접근
3. 기능주의적 모델:이용과 충족 접근
4. 수용자 선택의 "실용적" 모델
5. 취향, 선호 그리고 관심
6. 수용자 흐름
7. 결어
수용자 실천:미디어의 사회적 이용
1. 미디어 이용과 일상생활
2. 미디어 이용의 잘못된 모델
3. 미디어 이용의 공적, 사적 영역
4. 하위문화와 수용자
5. 생활방식
6. 소수민족과 미디어 이용
7. 성별화된 수용자
8. 사교성과 미디어의 사회적 이용
9. 수용자 수용과 의미 협상
10. 사회적 병리현상으로서의 미디어 이용
11. 미디어 이용의 규범적 틀
12. 내용을 위한 규범
13. 결어
커뮤니케이터와 수용자 관계
1. 격차 해소
2. 수용자에 대한 커뮤니케이터 시각
3. 수용자 견해
4. 수용자에 대한 책임 형태
5. 결어
유동적 수용자
1. 수용자 종말?
2. 변화의 근원으로서 기술
3. 사회적, 경제적인 세력
4. 수용자 영향
5. 수용자에게 더 강한 세력을?
6. 미디어에게 약한 세력을?
7. 수용자 "도피"
8. 분열화:다양성과 제한성
9. 국제화
10. 결어
미래의 수용자 개념
1. 새로운 도전
2. 뉴미디어를 위한 새로운 수용자?
3. 수용자 생존
4. 개념적인 현안 문제
5. 수용자 형태와 용어들:맺는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