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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미 그 자유분방함의 미학
한국미 그 자유분방함의 미학
저자 : 최준식
출판사 : 효형출판
출판년 : 2000
정가 : 9500, ISBN : 8986361353

책소개


우리 예술 문화를 바로 세우려면 지금 이 시점에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 앞서 누누이 지적한 대로 우리는 끊어진 전통을 다시 이어야 한다. 우리 세대가 해야 할 일은 새로운 예술을 만들어내는 것 보다는 그동안 단절되었던 우리 문화의 전통을 잇는 데 있다. 그게 후손들을 위하는 길이다. 그러면 구체적으로 어느 시기의 예술을 이어야 할까? 이것은 말할 것도 없이 조선 후기의 예술이다. 우리는 지금 모든 면에서 조선 후기의 것을 계승하고 있다. 우리는 조선 후기에 나라를 빼앗기면서 문화의 맥이 끊어져 버렸다. 따라서 이것을 이으려면 조선조 말의 예술을 제대로 알아야 한다. 이 책은 바로 이런 목적에서 씌어졌다.

목차


1. 왜 지금 여기서 한국미인가
우리 예술을 너무 모르는 우리 - 문화 예술정책이 없는 나라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야 할 시기
문화적 열등감에 젖은 한국인들
갈팡질팡하는 전통 예술계

2. 왜 조선 후기인가
현재의 예술품들은 대부분 조선 후기의 것
생활 문화 속에 나타난 조선 후기적 모습
가장 한국적이라는 예술들은 언제 형성되었을까? - 음악과 무용을 중심으로
조선 후기는 과연 어떤 시기일까?
가속화된 신분제도의 파괴
농업 기술의 빠른 발전
더불어 발전하는 상업
기층문화와 상층문화의 만남
소결

3. 조선 후기의 예술정신 : 샤머니즘적 자유분방성 - 한국인들의 무질서에 대한 동경
왜 무교인가?
무교는 어떤 종교일까?
무교적 예술 정신에 배어 있는 자유분방성

4. 조선 후기 예술에 나타나는 자유분방한 모습
자유분방한 조선 후기 음악
빨라지고 다양해지는 정악
즉흥과 개성을 중시하는 한국의 속악 : 시나위와 산조
세상에서 제일 화끈한 노래 : 판소리
조선의 멋스러움이 가장 잘 나타나는 조선 후기의 춤
우리에게서 너무 멀리 있는 궁중 무용
세계적인 우리 민속춤 : 살풀이춤과 승무
자유분방함의 극치인 민중의 춤 : 탈춤
조선적인 미가 흠뻑 나타나는 조선 후기의 미술
겸재와 단원이 그림에서 보이는 조선미
극도로 자유분방한 한국의 민화
또 다른 해학과 파격의 민중 예술 : 장승
자유분방한 미가 일찍 나타나는 조선의 도자기
수더분하고 자유분방한 분청사기
인간이 만든 것 같지 않다는 막사발
조선적인, 너무나 조선적인 백자
우리와 친숙하고 가장 조선적인 조선 후기 건축
법도적이지만은 않은 조선의 궁궐 건축
지금 남아있는 사찰 건물은 대부분 조선 후기 건축
자유분방한 조선의 유교 건축
전통 정원의 한국적인 미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