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경영학 100년의 사상
경영학 100년의 사상
저자 : 미야타 야하치로
출판사 : 일빛
출판년 : 2001
정가 : 23000, ISBN : 8985893815

책소개


일본의 경영학부 교수가 30권의 경영학 고전을 3년에 걸쳐 읽고서 정리한 책.

저자는 기업 경영의 본질에 대한 개념 정립과 구체성을 확보하기 위해 경영학의 고전들을 통해 기업의 존재 의의에 대해 역사적으로 조망하고 있다. 생산혁신, 조직론, 행동과학, 경영 전략론, 기업 이념의 다섯 장으로 나누어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의 원리』포드의 『오늘과 내일』코틀러의 『마케팅 메니지먼트』등 경영학의 고전을 소개한다.

기존의 경영학 개론에 대한 좋은 참고서로서 경영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경영학의 기본을 탄탄하게 쌓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목차


제1부 경영학의 역사

제1장 생산혁신

1. 현대 생산 관리의 기초가 된 '과학적 관리법' - 테일러
2. 산업 사회의 기초를 만든 헨리 포드의 사상 - 포드
3. 일본식 경영을 세계에 알린 토요타 생산 방식 - 오노 타이이치

제2장 조직론 - 조직론의 생성과 전개

1. 경영 관리 일반 이론의 제창자, 파욜 - 파욜
2. 근대 회계학의 기초를 쌓은 슈말렌바흐 - 슈말렌바흐
3. 행동과학적 의사결정론의 창조 - 버나드
4. 매니지먼트 이론의 체계화 시도 - 드러커
5. 미국 경영사의 실증 연구에서 태어난 경영 전략의 개념 - 챈들러
6. 조건적응 이론에 의한 전통적 조직론의 통합 - 로렌스, 로쉬
7. 의사결정 패러다임에 의한 조직론 연구 - 사이먼
8. 경제학과 조직 이론의 통합 시도 - 사이어트, 마치
9. '경영자 직무'의 실증 분석과 프로그램화 시도 - 민츠버그

제3장 행동과학 - 인간관계론

1. 행동과학 연구의 단서가 된 호손 실험 - 메이요
2. 호손 실험의 재확인 - 레슬리스버거
3. 산업 사회에 대한 자기실현 심리학의 적용 - 매슬로우
4. '협동' 자세의 혁명 : X이론 대 Y이론 - 맥그리거
5. 동기 부여 이론의 실증적 연구 - 허즈버그

제4장 경영 전략론 - 분석적 전략론

1. 체계화된 전략 경영의 개념 - 앤조프
2. 마케팅의 고전이면서 현대적인 텍스트 - 코틀러
3. 경영 전략의 공식과 실무 : 업계 환경의 유형별 경쟁 전략 - 포터기업 문화론
4. 일본식 경영의 선구적 연구 - 아베그렌
5. Z 이론 : 일본식 조직의 세계적인 가치 지적 - 오우치
6. 경영 전략 연구에서의 기업 문화론의 등장 - 피터스 워터만
7. 능력 위주 경영의 제창 - 하멜 프라하라드
8. 지식 경영의 일본발 일반 이론 - 노나카 이쿠지로·타케우치 히로타카

제5장 경영 이념 연구

1. 프로테스탄티즘이 만든 노동 윤리와 경영 이념 - 베버
2. 에도 시대 상인의 경영 이념과 일본 자본주의 정신 - 츠치야 타카오
3. 비전 있는 기업의 사업 이념 연구 - 콜린즈 ·포라스

제6장 총괄 ― 21세기 경영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위하여

1. 경제학과 경영학의 교차점 - 슘페터
2. 복잡계(複雜系) : 지식 패러다임의 전환 - 왈드럽

제2부 경영학 100년에서 알 수 있는 일본의 경영

1. 일본식 조직 원리의 보편성
2. 경영 이론의 '사적(史的) S커브'
3. 21세기 경영(학)의 투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