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일본 매스 커뮤니케이션사
일본 매스 커뮤니케이션사
저자 : 후미오 야마모토
출판사 : 커뮤니케이션북스
출판년 : 2000
정가 : 17000, ISBN : 8984990124

책소개


이 책은 일본의 언론사학자 야마모토 후미오(山本文雄) 외 2인이 쓴 『일본 매스 커뮤니케이션사 日本 マス·コミュニケ-ション史』를 번역한 것이다. 이 책에서는 일본에서의 대중 매체 발전 과정을 기술하면서 신문과 방송매체 뿐 아니라 대중 문화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잡지, 출판, 영화 분야도 다루고 있다. 또한 언론사를 편년사적, 사건 위주로 서술하면서도 매체 발달과 시대적 상황, 사회적 배경 등을 아울러 취급함으로써 일본 언론사의 전반적인 흐름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꾸몄다.

일본에서의 신문 수용은 한국, 중국의 경우와는 달리 자율적, 능동적, 적극적이었으며 또한 근대 신문의 개념, 효능 등을 재빨리 파악하여 활용하였다. 이와 같은 수용 양식은 그 후의 언론의 정착, 발전 과정에 있어서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오늘날 일본이 세계 유수의 매스컴 대국이 된 바탕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격동하는 근·현대사 속에서 일본의 언론이 나름대로의 체질과 특성을 형성해 가는 과정을 이해하는 자료가 될 수 있으며 아울러 한국 언론에 미친 일본의 영향을 분석하고 파악하며 한국 언론을 조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