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디지털미디어와 콘텐츠의 이해
디지털미디어와 콘텐츠의 이해
저자 : 송민정
출판사 : 진한MB
출판년 : 2003
정가 : 23000, ISBN : 8984320889

책소개


제1장 서론

제2장 디지털미디어 기술
1. 디지털미디어의 기술적 정의
2. 디지털전송망
2.1 디지털전송망이란
2.2 디지털방송망
2.3 유선 광대역망
2.4 무선 광대역망
2.5 서비스망으로서의 인터넷망
2.6 댁내망
3. 디지털 기기
3.1 디지털기기란
3.2 방송계의 A/V기기 및 미들웨어
3.3 유?무선 통신계의 정보통신기기

제3장 디지털미디어 경제
1. 디지털미디어의 경제적 정의
2. 디지털TV 유통산업
2.1 디지털TV 유통산업이란
2.2 디지털지상파TV 및 오디오방송
2.3 디지털위성TV 및 오디오방송
2.4 디지털케이블TV
3. 양방향TV 유통산업
3.1 양방향TV 유통사업이란
3.2 지상파 기반의 양방향TV
3.3 위성 기반의 양방향TV
3.4 케이블 기반의 양방향TV
3.5 xDSL 기반의 VOD
4. 인터넷산업
4.1 인터넷산업이란
4.2 유선인터넷 가입자접속산업
4.3 무선인터넷 가입자접속산업
4.4 인터넷 플랫폼산업
4.5 인터넷 솔루션산업
제4장 디지털미디어 이용자와 사회
1. 디지털미디어 이용자
1.1 디지털TV 이용자
1.2 인터넷 이용자
2. 디지털미디어 사회의 제 현상
2.1 디지털화로 인한 사회변화와 미디어 변형
2.2 양방향커뮤니케이션 형태로서의 상호작용성
2.3 디지털 디바이드 문제

제5장 디지털콘텐츠 산업
1. 디지털콘텐츠 산업 개요
1.1 디지털콘텐츠란
1.2 디지털콘텐츠 산업 개념
1.3 디지털미디어별로 본 디지털콘텐츠 산업 분류
2. 방송콘텐츠산업
2.1 방송콘텐츠산업 개요
2.2 미국 방송콘텐츠 사례
2.3 유럽 방송콘텐츠 사례
3. 인터넷콘텐츠산업
3.1 인터넷콘텐츠산업 개요
3.2 우리나라 인터넷콘텐츠 사례
3.3 인터넷 스트리밍 콘텐츠 비즈니스
3.4 모바일인터넷 콘텐츠 비즈니스

제6장 결론 및 제언
1. 방송?통신 융합, 유?무선 통합에 따른 규제 변화
2. 콘텐츠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