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무대음향개론
저자 : 박영철
출판사 : 예영커뮤니케이션
출판년 : 2006
정가 : 25000, ISBN : 8983506946
책소개
박영철 현 LG 아트센터 무대기술 팀장은 진정한 무대예술 전문인을 양성하고자 26년 동안 공연장에서 종사하며 체득한 값진 경험을 바탕으로 이 책을 펼쳤다. 최근에 봇물처럼 확장되는 디지털 기술과 무대 음향인이 알아야 할 기본적인 지식뿐 아니라 음향 이론들이 어떻게 실제 무대음향에 적용되는 지에 관해 실무를 바탕으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기존의 참고서들은 실무의 경험이 전무한 저자에 의해 쓰여진 것으로 구체적 사실에 근거하지 못하여 내용의 깊이가 없고 핵심을 비켜나가는 반면, 이 책은 무대예술검정의 출제범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주요 핵심을 잡아주고 있다. 또한 그래프, 표, 그림들이 이해를 돕고 있다.
목차
제1장 PA란 무엇인가?
1. PA의 정의
2. PA와 SR
3. PA와 예술
4. 국내 근대 PA의 역사
5. PA 엔지니어
# 음향시스템과 IT의 결합
제2장 음향학
1. 음향학의 역사
2. 물리음향
3. 심리음향
4. 건축음향
# 소음에 대한 단상
제3장 전기음향학
1. 전기
2. 위상
3. 임피던스
4. 데시벨
5. 신호의 전송
6. 디지털 신호
# 음향이라는 직업에 대한 전망
제4장 마이크로폰
1. 개요
2. 마이크의 종류
3. 특수 마이크
# 엿장수 마이크
제5장 녹음/재생기기
1. 아날로그의 쇠퇴
2. 새로운 기록매체들
3. 대표적인 기록매체
4. 오디오 기록매체의 장래
# 갈매기와 이퀄라이저
제6장 효과기기
1. 레벨제어계
2. 이퀄라이저계
3. 딜레이계
# 음량과 감각
제7장 믹싱콘솔
1. 입력모듈
2. 출력모듈
3. 디지털 믹싱콘솔
# 백문이 불여일견
제8장 파워앰프
1. 주요특성
2. BTL 접속
3. 보호회로
4. 댐핑팩터
# 청중의 귀
제9장 스피커
1. 스피커의 역사
2. 스피커의 형태
3. 스피커의 배열
4. 스피커의 주요 특성
# 스피커의 시청
제10장 마이킹
1. 누입
2. 근접 마이킹
3. 원거리 마이킹
4. 원 포인트 마이킹
5. 악센트 마이킹
6. 주요 악기의 마이킹
# 박수를 치자
제11장 시스템의 이동설치와 운용
1. 장비의 이동
2. 먼저 계획을 세워라
3. 장비의 설치
4. 무대 모니터 시스템
5. 전원 공급
6. 시스템의 최적화
부록. 다목적극장과 전기음장 제어시스템, 음향도면에 사용되는 심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