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한 경쟁정보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한 경쟁정보
저자 : Alan Dutka
출판사 : 한국생산성본부
출판년 : 2000
정가 : 12000, ISBN : 8982583386

책소개


이 책은 다년간의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저자는 경쟁사 및 경쟁 환경 관련 정보 수집, 분석, 그리고 그 활용에 담긴 경쟁 정보를 깊이 있게 조명하고 있다. 마케팅, 광고, 전략 기획 등의 비즈니스 활동에 최신 경쟁 정보 기술을 접목시켜 궁극적인 성과를 거둘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목차


1. 새로운 경쟁 환경 속에서의 "경쟁 정보"

2. 마케팅 리서치 속에서의 경쟁 정보
시장의 잠재성 평가 및 측정하기
경쟁사 광고의 효율성 평가하기
사은품 증정
교차 도표에 담긴 유용한 정보

3. 경쟁 정보와 소비자 만족도 리서치의 결합
경쟁사의 마케팅 전략 변화를 감지하여 대응하기
경쟁사의 제품 분석을 통해 유용한 정보 수집하기
4면 분할 분석법과 갭 분석법
결과 중시법을 이용한 만족도 조사

4. 경쟁 벤치마킹
기업의 웹사이트 탐험
화장품 산업 분야의 벤치마킹 연구 개발비
축하 카드 산업에서의 판매 유통비 벤치마킹
벤치마킹 정보를 얻기 위한 전화 인터뷰 계획 및 분석

5. 경쟁 우위를 점하기 이한 텍스트 자료 분석
잠재 고객 교육하기
시대 변화에 따라 변모하는 메시지

6. 전략적 환경 속에서의 경쟁 정보
전력 산업 : 더 이상 구태의연한 사업이 아니라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 속에서의 번영
센테리어 에너지의 붕괴

7. 예상치 못한 사건에 대한 대응
성장 전략
예상치 못한 사건에 대한 초기 분석
예기치 못한 사건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8. 경쟁 정보의 다면적 과정
새로이 부상하는 경쟁 위협의 실체 파악하기
전략 개발

9. 세계 차원에서의 경쟁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