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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언어로 배우는 알고리즘 입문
저자 : 카사이 아사오
출판사 : 한빛미디어
출판년 : 2004
정가 : 18000, ISBN : 8979143052
책소개
정선된 예제와 절제된 설명으로 알고리즘의 정석을 보여준다
각 분야별로 정선된 알고리즘 예제를 통해 알고리즘을 쉽고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해준다. 제시한 기본 알고리즘을 완전히 이해하면 좀더 현실적인 문제도 풀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각 장에서 제시한 모든 예제와 연습문제에 대한 해답은 비주얼 C++와 gcc에서 테스트한 완전한 소스다.
- 수학 관련 알고리즘 : 수치 적분법, 테일러 전개, 비선형 방정식, 연립방정식의 해법, 보간과 최소제곱법, 긴 자리수 계산, 선형 계획법
- 정렬과 탐색 알고리즘: 직접 선택법, 거품 정렬, 기본 삽입법, 셸 정렬, 축차 탐색과 이분 탐색, 해시, 병합, 문자열 치환, 문자열 조합
- 기본 데이터 구조와 응용: 스택, 큐, 리스트, 역폴란드 기법과 파싱, 자기 재편성 탐색과 해시의 체인법
- 기본 트리와 그 응용 : 이진 탐색 트리, 힙, 다항식 트리, 결정 트리, 힙 정렬과 지능형 데이터베이스
- 다양한 퍼즐 게임 알고리즘과 백 트래킹, 동적 프로그래밍
- 프로그래밍 세계의 정리나 공식이라 할 수 있는 알고리즘의 개요
- 알고리즘 구현을 위한 핵심 개념, 재귀
- 네비게이터의 핵심 이론, 그래프
목차
서문
CHAPTER 1. 워밍업
1-0 알고리즘이란
1-1 점화식
1-2 매핑
1-3 순위 매김
1-4 랜덤한 순열
1-5 몬테카를로법
1-6 유클리드 호제법
1-7 에라토스테네스의 체
CHAPTER 2. 수치 계산
2-0 수치 계산이란
2-1 난수
2-2 수치 적분
2-3 테일러 전개
2-4 비선형 방정식의 해법
2-5 보간
2-6 긴 자리수 계산
2-7 원주율 π
2-8 연립 방정식의 해법
2-9 선형 계획법
2-10 최소 제곱법
CHAPTER 3. 정렬과 탐색
3-0 정렬과 탐색이란
3-1 기본 정렬
3-2 셸 정렬
3-3 축차 탐색과 경계값
3-4 이분 탐색
3-5 병합
3-6 문자열 조합
3-7 문자열 치환
3-8 해시
CHAPTER 4. 재귀
4-0 재귀란
4-1 재귀의 간단한 예
4-2 재귀 해와 비재귀 해
4-3 순열의 생성
4-4 하노이의 탑
4-5 미로
4-6 퀵 정렬
CHAPTER 5. 데이터 구조
5-0 데이터 구조란
5-1 스택
5-2 큐
5-3 리스트
5-4 리스트에 삽입하기
5-5 리스트에서 삭제하기
5-6 이중 연결 리스트
5-7 역폴란드 기법
5-8 파싱
5-9 자기재편성 탐색
5-10 리스트를 이용한 해시
CHAPTER 6. 트리
6-0 트리란
6-1 배열을 이용한 이진 탐색 트리
6-2 동적 메모리를 이용한 이진 탐색 트리
6-3 재귀를 이용한 이진 탐색 트리
6-4 이진 탐색 트리의 순회
6-5 레벨별 순회
6-6 힙
6-7 힙 정렬
6-8 다항식 트리
6-9 지능형 데이터베이스
CHAPTER 7. 그래프
7-0 그래프란
7-1 그래프의 탐색(높이우선)
7-2 그래프의 탐색(너비우선)
7-3 위상 정렬
7-4 오일러의 한붓그리기
7-5 최단 경로 문제
CHAPTER 8. 그래픽
8-0 기본 그래픽 라이브러리
8-1 move와 turn
8-2 2차원 좌표 변환
8-3 기하학적 그래픽
8-4 3차원 좌표 변환
8-5 입체 모델
8-6 음선(陰線) 처리
8-7 재귀 그래픽 I
8-8 재귀 그래픽 II
CHAPTER 9. 퍼즐 게임
9-1 마방진
9-2 전략이 있는 가위바위보 게임
9-3 백 트래킹
9-4 동적 프로그래밍
부록 A-1 GCC로 컴파일할 경우
A-2 비주얼 C++로 작성할 경우
A-3 glib.h(터보 C 버전)
A-4 소스 사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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