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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 서버 프로그래밍
저자 : 남재욱
출판사 : 한빛미디어
출판년 : 2004
정가 : 23000, ISBN : 897914279X
책소개
이론에는 자신 있어 하면서도, 실제 구현해야 하는 상황에 닥치면 어쩔 줄 모르는 초보 개발자들을 위해 집필했다. 이 책에서 다루는 주요 타겟은 MMORPG 서버다. 서버에서 모든 게임 리소스를 관리하고진행하는 형태기 때문에 여러 장르의 온라인 게임에서 구현하는 서버 중에서 가장 구조가 복잡하지만, 복잡한 구조를 기능별로 잘라서 접근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게임 서버의 기초가 되는 채팅 서버 제작부터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스레드 등 고급 프로그래밍까지 게임 서버로 발전시켜 가는 과정을 매우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더욱이 캐릭터 이동, 전투, 파티, 상점에서 아이템 거래 및 교환 시스템 등 실제 게임 소스를 보여주기 때문에 개발 시 바로 활용할 수 있다.
목차
1장. 게임 서버 프로그래밍의 기본 지식
01. 일반적인 게임 서버군의 디자인 구조
서버군의 구조 유추
기본 게임 서버군 디자인
인증 서버에 따른 게임 서버군 디자인
02. 게임 서버 구조
일반적인 게임 서버 구조
분산 게임 서버의 구조
서버간 통신
03. 네트워크 프로토콜
TCP
UDP
게임에서 사용하는 TCP, UDP
UDP 사용 시 유의 사항
04. 패킷과 암호화
패킷의 특성
패킷 구조 정하기
엔디안 문제와 마샬링
패킷 암호화
05. 게임 데이터 관리
게임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관리
데이터베이스의 이용
06. 데이터베이스 테이블 디자인
저장 구조
테이블 디자인의 예
꼭 기억하고 넘어가세요
2장. 채팅 서버 만들기
01. 기본 환경과 동작 구조
프로그래밍 환경
멀티 스레드 프로그래밍
동기화
서버 구조
02. 패킷 정의
패킷 프로토콜 소개
패킷 프로토콜 디자인
03. 채팅 서버 프로그래밍
헤더 파일의 데이터 구조 정의
svr.c 파일
session.c 파일
thr_act.c 파일
objlist.c 파일
packet.c 파일
que.c 파일
map.c 파일
db.c 파일
client.c 파일
04. 컴파일과 테스트
소스 컴파일
테스트
꼭 기억하고 넘어가세요
3장. 게임 서버 제작 기초 작업
01. 패킷 프로토콜 설계
02. 기본 데이터 로딩
꼭 기억하고 넘어가세요
4장. 유저의 서버 접속과 캐릭터 초기화
01. 유저의 서버 접속
유저의 서버 접속 절차
게임 서버 접속
02. 인증과 캐릭터 초기화
인증과 캐릭터 초기화 절차
인증과 캐릭터 초기화 작업
꼭 기억하고 넘어가세요
5장. 캐릭터와 NPC의 이동
01. 캐릭터의 이동
서버에서의 캐릭터 이동
캐릭터 이동 예제
캐릭터 이동 테스트
02. NPC의 이동
서버에서의 NPC 이동
NPC 이동 예제
NPC 이동 테스트
꼭 기억하고 넘어가세요
6장. 전투
01. 물리 공격 시스템
물리 공격력/방어력/체력 산출과 전투 시스템 구현
물리 공격 예제
02. NPC의 캐릭터 공격
NPC의 공격 시스템 구현
NPC의 캐릭터 공격 예제
꼭 기억하고 넘어가세요
7장. 아이템
01. 캐릭터 아이템 및 필드 아이템 관리
캐릭터의 아이템 관리
아이템 관리 구현
02. 상점 및 아이템 거래
상점 아이템 거래
캐릭터간 거래
꼭 기억하고 넘어가세요
8장. 스킬-마법
01. 스킬-마법 구현
스킬 기능 구현
패시브 스킬
액티브 스킬
꼭 기억하고 넘어가세요
9장. 파티
01. 파티 시스템
파티 플레이 시스템
02. 파티 시스템 구현
파티 결성/해체
파티원 정보의 동기화 및 경험치 분배
꼭 기억하고 넘어가세요
10장. 캐릭터의 서버 이동
01. 캐릭터의 필드 서버 이동
캐릭터의 서버 이동을 위한 환경
캐릭터의 서버 이동 구현
꼭 기억하고 넘어가세요
11장. 데이터 저장
01. 데이터 저장 스타일과 구현
이벤트 발생에 따른 게임 데이터 저장
주기적인 게임 데이터 저장
데이터 저장 큐의 구현
꼭 기억하고 넘어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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