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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다고지
페다고지
저자 : 파울로 프레이리
출판사 : 그린비
출판년 : 2002
정가 : 12000, ISBN : 8976829255

책소개


이 책은 2000년 미국에서 발간된 『페다고지』(Pedagogy of the Oppressed ; 피억압자의 교육학) 30주년 기념판의 국역본이다. 『페다고지』는 이미 우리에게도 낯설지 않은, 아니 어느 한때 금서 목록의 한 칸을 차지했을 만큼 잘 알려진 책이다. 이 책은 1970년대 후반부터 1980년대까지 암울했던 군사 독재 시기 금서 목록에 올라 비합법적으로 유통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진보적 지식인, 노동자, 학생 들에게 민중의 의식을 깨우치는 책이자 교육자 자신이 교육받는 책으로 널리 읽혀진 바 있다.

프레이리는 『페다고지』에서 억압자의 교육에서는 학생들이 세계 바깥에 있는 하나의 대상이 되어 사물로 전락하는 반면, 피억압자의 교육에서는 학생들이 세계 속에서 세계와 더불어 한 인격체가 된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렇게 학생들과 교사들이 세계 속에서 주체와 주체로 만날 때 교육은 비로소 ‘자유의 실천’이 된다고 역설한다.

목차


30주년 기념판 발간에 부쳐
파울루 프레이리와 페다고지
머리말
저자 서문

제1장
피억압자를 위한 교육의 정당성
억압자와 피억압자의 모순 및 그것을 극복하는 방법
억압과 억압자
억압과 피억압자
해방 : 선물이나 자기성취가 아닌 상호 과정

제2장
억압의 도구로 이용되는 '은행 저금식' 교육 개념, 그 전제와 비판
해방의 도구로 이용되는 문제제기식 교육 개념, 그 전제
'은행 저금식' 교육 개념과 교사-학생 모순
문제제기식 교육 개념과 교사-학생 모순의 해소
세계를 매개로 하는 상호 과정
미완성의 존재로서의 인간, 미완성의 의식, 완성에 이르려는 노력

제3장
대화 : 자유를 실천하는 교육의 본질
대화와 토론
대화와 교육 내용의 모색
인간-세계의 관계, '생성적 주제', 자유를 실천하는 교육 내용
'생성적 주제'의 탐구와 그 방법론
'생성적 주제'의 탐구를 통한 비판적 의식의 자각
탐구의 여러 단계

제4장
반(反)대화와 대화 : 대립하는 문화 행동 이론의 두 가지 토대, 억압 도구로서의 반대화와 해방 도구로서의 대화
반대화적 행동 이론과 그 특징 : 정복, 분할 통치, 조작, 문화 침략
대화적 행동 이론과 그 특징 : 협동, 단결, 조직, 문화 통합

해제 / 왜 지금『페다고지』를 다시 읽어야 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