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니안짱
니안짱
저자 : 야스모토 스에코
출판사 : 산하
출판년 : 2005
정가 : 8500, ISBN : 8976503023

책소개


재일교포 소녀 에스모토 스에코. 본적이 전라남도 보성인 부모는 1927년 고향을 떠나 일본 남부 규슈 지방의 작은 탄광마을에 자리를 잡게 된다. 2남 2녀 가운데 막내로 태어난 스에코는 에살 때 어머니를 여의고, 소학교 3학년 때 아버지마저 세상을 떠났다. 『니안짱』은 1953년 1월 22일부터 1954년 9월 3일 까지 씌어진 일기로, 1958년 일본 고분샤에서 출간되었다.
이 책은 출간되자마자 독자들에게 뜨거운 감동을 불러일으켰다. 스에코가 독자들에게 받은 편지만 해도 6천 통에 이를 정도였다. 『니안짱』은 바로 그 해에 NHK 라디오 연속 드라마로 각색되어 매일 오후 6시에 방송되었으며, 이마무라 쇼헤이 감독에 의해 같은 제목의 영화로도 만들어졌다. 뒷날 칸느 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두 차례나 받은 쇼헤이 감독은 이 영화에서 최대한 "감상적인 면을 배제시키고 사실적으로 중후하게 표현하여 인간 찬가를 만들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니안짱』은 일본판 『안네의 일기』또는 『사랑의 학교』가 되어 그야말로 수많은 독자들의 심금을 울리는 고전이 되었다.

목차


9월 8일 화요일 맑음
결국 큰오빠는 내일부터 일하러 가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해고된 것입니다. 회사는 임시직부터 먼저 잘랐습니다.
이제부터 어떻게 살아가나 생각하니, 가슴이 두근거렸습니다. 어떻게 해야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밥이 목에 걸려 넘어가지 않고, 살아갈 재미도 없습니다.
무엇보다도 잠잘 곳이 없어집니다. 회사에 딸린 집이기 때문에, 잘리면 나가야만 합니다.
학교에도 갈 수 없게 되겠지요. 아무리 사람이 많다고 해도 해고하는 것은 너무하는 거 아닌가요?
사람은 누구나 한 번은 죽습니다.
나는 한숨으로 하루를 보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