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소문난 장터 오픈마켓 이야기
소문난 장터 오픈마켓 이야기
저자 : 김선기
출판사 : 길벗
출판년 : 2006
정가 : 9800, ISBN : 8975604357

책소개


하루 평균 여의도 유동인구의 3배 250만명이 거래하고 백화점이 20년, 종합쇼핑몰이 8년 만에 달성한 1조원을 3년 만에 기록하는 등 연일 새로운 기록을 세우고 사람들이 몰려드는 오픈마켓, 그 성공의 비밀을 밝힌다.

목차


1부 새로운 성공 비즈니스 모델 오픈마켓

1장 온라인 상거래의 한계
미국 아마존 닷컴의 위기
정체되는 한국 온라인 쇼핑몰
온라인 쇼핑몰의 한계
종합쇼핑몰, 전문쇼핑몰/개인쇼핑몰의 한계
성장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라

2장 온라인 상거래의 새로운 트렌드
변화되는 온라인 상거래
온라인 상거래의 중심 축 오픈마켓
종합쇼핑몰 대 오픈마켓
종합쇼핑몰과 오픈마켓의 차이
개방적 오픈마켓(온라인마켓플레이스) 대 제한적 오픈마켓
제한적 오픈마켓의 성장
왜 오픈마켓이 대세인가?
업체의 수익 구조적인 면
옥션과 G마켓이 실제 성공 모델로 제시
투자 대비 가장 효율적인 시장
트렌드에 동참

2부 옥션이 제시한 오픈마켓의 성공 원칙

1장 비즈니스 모델이 성공 원칙이다
오픈마켓의 시작, 경매
확장이 쉬운 비즈니스 모델
판매하고 싶은 사람은 다 오세요
구매하고 싶은 사람은 다 오세요
구매자에게 재미를 부여하라
구매자에게 다양성을 부여하라
오픈마켓의 성공 원칙 ― 확장성

2장 차별화가 성공 원칙이다
차별화 를 준비하라
차별화하라
구매자 차별화
판매자 차별화
옥션 차별화의 최고 파워셀러
오픈마켓의 성공 원칙 ― 차별화

3장 신뢰와 안정화가 성공의 원칙이다
신뢰 사이트를 구축한다
신용거래 장치를 만든다
안전거래 제도를 만들고 운영한다
판매 프로세스에 기한을 정한다
제품의 신뢰성을 보장한다
판매등급과 신용도 시스템 운영
VeRO 프로그램 운영
신고센터 운영
모니터링 실시
믿을 수 있는 제품을 옥션 메인에 노출
안정적인 시스템 인프라를 구축한다
오픈마켓의 성공 원칙 ― 사이트 안정화, 신뢰 구축

4장 마케팅이 성공 원칙이다
성공의 꽃 마케팅
판매자 대상 마케팅
판매자에게 목표를 심어주어라
판매자에게 성공의 기대를 부여하라
판매자를 지속적으로 교육하라
판매자 간의 입소문을 만들어라
구매자 대상 마케팅
입소문을 만들어라
구매자를 판매자로 전환하라
경쟁자 견제 마케팅
텔레비전 광고
신문/잡지/옥외 광고
전체 종합 마케팅
다양한 제휴 관련 관계를 맺고 유지한다
광고에 이슈를 만들어라
카테고리 수를 늘려라
오픈마켓의 성공 원칙 ― 마케팅
5장 대화가 성공 원칙이다
대화의 장을 마련하라
커뮤니티
정보 나누기
판매자 게시판
자율 정화 시스템을 운영하라
즐거움과 재미를 넘어 정보도 함께 주어라
구매자의 눈높이에 맞추어라
오픈마켓의 성공 원칙 ― 대화

3부 옥션의 성공과 흔들림

1장 옥션의 성공
시대가 그들을 돕는다
일본에서 이베이가 실패하다
이베이가 옥션의 경쟁업체가 되었다면
시장 불황이 호기이다

2장 숫자로 시작해서 숫자로 끝나는 옥션
옥션, 숫자에 강하다
숫자 사이트 옥션
숫자로 시작해서 숫자로 끝나는 옥션

3장 옥션 성공에는 원칙이 있다
옥션의 주인은 이베이
최고 경영자의 주인을 찾아라
결단력 강한 멕 휘트먼
이베이의 성공
성공한 원칙을 따라 하라

4장 옥션의 흔들림
흔들리는 옥션
옥션의 전체 순위와 분야별 시장점유율
흔들리는 원칙
돈과 규모에 흔들리는 메인 페이지
자본과 상업성에 흔들리는 공동체
차별화 그리고 또 차별화
판매자들의 변화
옥션 내부의 적
옥션의 미래
가상 시나리오

4부 시장에서 절대 강자는 없다

1장 성장하는 G마켓
헝그리 정신과 벤처 정신, 그리고 2억 원의 성공
시대를 통찰한 G마켓
G마켓의 성장 원칙
G마켓만의 특징 ― MD
구매자 만족을 중시하는 G마켓
초고속 성장하는 G마켓
마케팅과 서비스로 시장을 이끌다
G마켓은 옥션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2장 3자 경쟁체제를 꿈꾸는 다음온켓
거대 포털 오픈마켓으로 다시 태어난 온켓
성장하는 다음온켓
미래를 준비하는 다음온켓

3장 제3의 도전자 안티 옥션
옥션 판매자의 80%는 안티 옥션이다
옥션 구매자의 50%는 옥션에 불만을 가지고 있다
구매자의 불만은 판매자의 불만과 다르다
옥션의 도전자 안티 옥션
G마켓의 성공 열쇠는 안티 옥션이다

5부 온라인 상거래의 변화

1장 오픈마켓이 제시한 온라인 상거래의 모습
닫힌 상거래, 열린 상거래
멀티형 구매자와 판매자
단방향 판매, 양방향 합의 판매
소유 없는 온라인 상거래
중계자만 있는 온라인 상거래
온라인 상거래의 주체, 판매자와 구매자

2장 온라인 상거래, 오픈마켓으로 가다
온라인 상거래의 주체, 오픈마켓
한국 온라인 상거래, 오픈마켓으로 가다
오픈마켓으로 이동하는 세계 온라인 상거래

6부 성공을 향해

1장 오픈마켓에서 배우는 성공의 8원칙
성공적 운영자, 판매자를 위한 8가지 성공 원칙
성공의 1원칙 ― 확장성
비즈니스 모델의 확장성
판매 아이템의 확장성
구매자의 확장성
성공의 2원칙 ― 차별성
성공의 3원칙 ― 재미 그리고 즐거움
성공의 4원칙 ― 신뢰감과 안정감
성공의 5원칙 ― 마케팅
성공의 6원칙 ― 대화
성공의 7원칙 ― 원칙
성공의 8원칙 ― 환경과 트렌드

2장 쉽게 보는 오픈마켓의 형성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