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웹 시대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웹 시대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저자 : 앨리슨 헤드
출판사 : 길벗
출판년 : 2000
정가 : 9800, ISBN : 8975600521

책소개


이 책은 인터페이스의 기초와 인터페이스 디자인,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기술 등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핵심적인 구성용소들을 소개 · 분석하고 있다. 또한 도움이 될 만한 정보의 출처와 참고자료, 컴퓨터 분야 전문가들의 인터뷰를 제공하고 있다.

이제 사용 편리성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성공하는 웹 사이트를 만들 수 없다. 미국에서는 소프트웨어를 평가하는 중요한 기준의 하나로 '도움말이 잘 되어 있는가'를 꼽는다고 한다. 미국인들은 아무리 고급 기술을 채택한 정보상품이라도 사람들이 이해하기 힘들면 낙제점을 받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기술력으로는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국제시장에서 경쟁력이 떨어지는 우리나라 소프트웨어들의 상당 부분도 바로 사용 편리성 문제를 무시한 경우들이다. 같은 돈을 들여 웹 사이트를 만들어 놓고도 사람들에게 외면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생각해 보라. 사람과 컴퓨터가 만나는 지점인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따라 사람들은 그 사이트를 다시 방문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는 것이다. 이제 '사람이 사용하기 편리한가'란 문제를 제외하고는 어떤 정보자원도 이야기 할 수 없는 시대이다. 더구나 '커뮤니티'가 나날이 중요해지고 있는 웹 사이트의 경우는 더욱 그렇다.

당신의 사이트가 경쟁력이 떨어지는 이유

최근에 그래도 다행스러운 것은 대기업 홈페이지들도 사용 편리성 문제에 눈을 돌리기 시작, 화면을 여는 시간이 8초가 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불필요한 그래픽을 제거하고 텍스트 위주로 전환하고 있다는 것이다. 미국에서는 80년대부터 이와 같은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고 한다. 이 책에서는 IBM, 마이크로소프트사, 선사 등 사용하기 편한 디자인을 만들기 위하여 세계 유수한 기업이 '원칙'으로 정한 요소들을 소개하고 있다.

성공을 부르는 웹 시대의 디자인 원칙은 바로 이것

사람이 모이는 웹 사이트는 뭔가가 있다. 그 중 한가지 요소가 인터페이스 디자인이다. 이 책은 웹 사이트가 성공하기를 바라는 사람들이 꼭 읽어야 할 책으로, 특히 웹 디자이너, 웹 마스터, 웹 컨텐츠 기획자는 물론 디지털 정보를 다루는 모든 사람들에게 권할 만하다. 이 책은 사람들이 인터페이스와 어떻게 상호작용 하는가에 관한 연구에 기초해 쓰여졌다. 좀더 학문적으로 말하자면 HCI(Human-Computer Interaction)라는 영역에서 이 책의 아이디어가 나왔다. HCI는 컴퓨터와 상호 작용할 때 인간의 행동양식을 토대로 사용자중심의 제품을 만들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 책은 HCI의 기본 개념(작업지원 수준, 사용 편리성, 미학적인 구성)에 근거하여 좋은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1.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기초
왜 디자인이 중요한가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으로
인터페이스 디자인 평가의 기준들

2. 인터페이스 디자인 분석
CD-롬 타이들 : 지식의 보물창고인가, 쓰레기장인가?
웹 사이트 : 성공하는 웹 사이트가 되려면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 정보검색의 함정들
네 가지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