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JAVA 서블릿  JSP 프로그래밍 한꺼번에 끝내기
JAVA 서블릿 JSP 프로그래밍 한꺼번에 끝내기
저자 : 요코이 요시로
출판사 : 삼각형프레스
출판년 : 2002
정가 : 24000, ISBN : 8974679353

책소개


서블릿/JSP 프로그래밍을 쉽고도 효율적으로 코딩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는 책. 저자는 자신의 독자적인 방법을 소개하여 서블릿/JSP 프로그래밍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불편하고도 어려운 상황들을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알려주며, 또한 초보적인 서블릿/JSP 프로그래밍으로 시작하여 마지막에는 쇼핑 사이트 개발과 같은 대형 프로젝트에 서블릿/JSP 프로그래밍을 적용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서블릿/JSP의 학습 제시는 물론 그 방법론까지 배울 수 있으므로 테크닉북으로도 가치가 있다.

목차


Chapter 0 이 책에서 설명하는 프로그램과 부록 자료의 내용과 사용법

Chapter 1 서버측 Java 프로그래밍의 실행 환경
1-1 서블릿/JSP 컨테이너와 웹 서버 구성
1-2 이 장 이후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구성
1-3 1대의 시스템에 의한 가상 네트워크
1-4 Java 실행 환경 세팅과 한글 MS-DOS/명령 프롬프트
1-5 네트워크 설정의 확인과 문제 발생시의 체크포인트
1-6 네트워크 테스트 명령에 의한 확인

Chapter 2 1대 시스템에서의 가상 네트워크 구축
2-1 Tomcat의 압축 해제와 파일 체크
2-2 Tomcat의 경로 설정과 시작
2-3 Tomcat의 종료와 작업 디렉토리에서의 실행
2-4 1대 머신에서의 가상 네트워크(의사 인트라넷)와 URL
2-5 Tomcat의 시작, 예제 페이지, 온라인 도움말의 사용
2-6 서버측 프로그램 개발시의 에러 요인

Chapter 3 작성한 서블릿/JSP를 가상 네트워크에서 실행하기
3-1 Tomcat에서 실제 디렉토리와 가상 디렉토리의 체크
3-2 class 파일이 아닌 파일의 가상 디렉토리에 의한 액세스
3-3 가상 절대 경로에 의한 이미지 URL
3-4 서블릿의 보존 장소와 URL 경로 지정
3-5 작성한 서블릿의 컴파일, 복사, 실행
3-6 package 문이 있는 서블릿의 액세스
3-7 JSP의 복사와 실행
3-8 서블릿/JSP 실행시 문자 깨짐과 처리
3-9 ks_c_5601-1987 이외의 인코딩 테스트

Chapter 4 기본적인 서블릿과 요청 대응 메소드
4-1 가장 간단한 구문의 서블릿과 동작
4-2 기본적인 구문의 서블릿과 HTML 문서
4-3 URL 부가에 의한 사용자 요청과 get Query String 메소드
4-4 기본적인 사용자 요청과 getParameter 메소드
4-5 에러 처리 첨부의 사용자 요청과 응답 테스트
4-6 문자열 덧셈으로 단축한 서블릿 프로그램
4-7 문자열 배열 초기화 방식에 의한 html 출력
4-8 HTML 응답 클래스의 작성과 사용 장소로의 복사
4-9 HTML 응답 클래스 테스트
4-10 getPalameterNames와 getParameterValues 테스트

Chapter 5 HTML 프로토타입에서 서블릿/JSP로 가공 작업하기
5-1 주사위 게임의 html 기반 페이지
5-2 주사위 게임의 HTML과 서블릿의 조합 가공
5-3 주사위 게임 HTML의 단일 서블릿으로의 가공
5-4 주사위 게임 서블릿의 JSP로의 가공
5-5 스타일 시트와 JavaScript를 사용한 HTML 프로토타입
5-6 HTML 프로토타입의 서블릿으로의 단순 변환
5-7 필름 장면 클릭으로 표시하는 서블릿으로의 가공과 동작

Chapter 6 GET 사용자 요청 지원 서블릿
6-1 앵커 태그의 사용자 요청
6-2 최상위 페이지의 작성과 반자동 작성
6-3 앵커 태그와 2차원 배열에 의한 표 링크
6-4 최상위 페이지로의 이동 추가한 표 링크
6-5 이미지의 앵커 태그에 의한 이미지 확대
6-6 한글, 한자 파라미터의 복원 처리

Chapter 7 양식 요소와 JavaScript

Chapter 8 POST 사용자 요청/요소 응용 서블릿
8-1 버튼에 의한 POST 사용자 요청
8-2 옵션 버튼과 체크 박스에 의한 POST 사용자 요청
8-3 이미지 버튼의 특성, 코드, 동작
8-4 POST 요청의 디버그 테크닉과 이미지 클릭 데이터
8-5 이미지 버튼의 클릭 위치 표시
8-6 공백과 기호가 들어있는 name 속성값의 테스트
8-7 버튼 선택 2차원 배열에 의한 표 링크와 파일 수 줄임

Chapter 9 JSP의 기본적인 개념, 태그, 요소, 구문의 기초
9-1 JSP 실행의 복습과 시작용 배치 파일
9-2 JSP의 기본적인 개념과 규칙, 태그, JSP 요소
9-3 JSP의 태그와 JSP 요소
9-4 리스트 9-1의 JSP 요소 설명과 식
9-5 JSP의 기본 구문과 스크립틀릿
9-6 JSP의 기본 구문과 선언
9-7 Java 조건문에 의한 템플릿 텍스트의 생략
9-8 for 루프에 의한 단일 템플릿 텍스트의 여러 번 출력

Chapter 10 인클루드, 클래스 파일 이용, 디버그의 기초
10-1 include 지시문에 의한 다른 JSP의 인클루드
10-2 jsp:include 액션에 의한 html 인클루드
10-3 JSP에서 일반적인 Java 파일의 클래스 참조
10-4 컴파일 에러의 대처법
10-5 실행시 에러 대처법
10-6 템플릿 텍스트의 주석 처리

Chapter 11 JSP에 의한 요소, JavaScript 조작 프로그램
11-1 JSP판 요소 대행진
11-2 JavaScript로 다른 윈도우를 열어서 입력을 나타내는 JSP
11-3 JavaScript에 의한 메인 윈도우로부터 데이터 복사
11-4 요소 설정값 확인과 form2의 송수신
11-5 JSP의 요청 지원과 응답의 동작 파악
11-6 20초의 시간 지연을 추가한 다른 윈도우 열기
11-7 스타일 시트 출력에 의한 경과 시간 표시

Chapter 12 텍스트 박스, 텍스트 영역 관련 JSP

Chapter 13 텍스트 박스의 입력 체크와 한글 자동 전환
13-1 입력 체크와 한글 자동 전환 기능을 가진 HTML
13-2 공백 텍스트 박스에 대한 에러 체크
13-3 파일을 분할한 한글 자동 전환에 의한 데이터 취득과 표시

Chapter 14 세션 관리와 JavaBeans
14-1 접속과 세션/세션 관리
14-2 클라이언트측에서만 데이터를 보관 유지하는 서블릿
14-3 JavaBeans/EJB와 세션 관리
14-4 JavaBeans의 구문 규정
14-5 주사위 게임의 승부 회수 기억 Bean
14-6 JavaBeans의 보관 폴더와 실행시의 보존 폴더
14-7 JavaBeans를 사용한 주사위 게임 JSP

Chapter 15 카트 Bean을 이용한 쇼핑 사이트 작성

Chapter 16 MVC 패러다임과 쇼핑 사이트의 분할
16-1 MVC 패러다임과 파일 분할하기
16-2 수건 쇼핑 사이트의 공통 사용 목적으로 파일 분할하기
16-3 입력 체크를 삭제하고 프로그램 크기를 작게 한 사이트
16-4 페이지마다 JSP로 분할한 완전 한글판 수건 쇼핑 사이트
16-5 인코딩 변경으로 글자 깨짐 방지

Chapter 17 서블릿에 의한 프런트 컴포넌트 형식
17-1 프런트 컴포넌트 형식의 쇼핑 사이트
17-2 MVC의 View인 JSP로의 요청 전송
17-3 프런트 컴포넌트 형식의 쇼핑 사이트의 파일 구성
17-4 필름 교환이 가능한 슬라이드 쇼 형식 이미지 페이지
17-5 필름 교환 가능 슬라이드 쇼 형식의 부다페스트 안내 서블릿
17-6 MVC의 M과 V를 독립하여 클래스 파일로 만든 응용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