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교육공학
교육공학
저자 : 미국교육공학협회
출판사 :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출판년 : 1988
정가 : 5000, ISBN : 8973000071

책소개


옮긴이의 말
머리말
공식확인
새로운 개념체계
현존하는 그밖의 체계
요 약

서 언

1. 교육공학의 정의 : 요약

2. 교육공학 : 이론적 구조, 실행분야, 전문직
교육공학의 세 가지 측면
교육공학의 정의
정의를 위한 필요 조건
이론적 구조로서의 정의
실행분야로서의 정의
전문직으로서의 정의
정의의 구성

3. 교육공학의 이론적·역사적 고찰
서론
초창기
시각교육
시각교육에서 시청각교육으로
시청각교육에서 통신으로
시청각교육에서 초기 체제 개념으로
시청각통신 : 통신과 초기 체제 개념의 통합
행동과학의 영향
시청각통신으로부터 체제적 접근과 교수개발로
시청각통신과 체제적 접근으로부터 교수공학으로
교육공학의 재정비
교육공학의 현재의 정의

4. 현대 교육공학의 이론체계
기본 가정과 개념
교육공학의 개념적 정의
정의를 위한 이론적 근거
교육에 있어서의 공학
교수공학의 개념적 정의
요약

5. 지적 기술 : 기능, 기술의 배합, 통합적 효과의 체제적 적용
기능의 기술
기능의 개별적 기술 적용에 대한 부적절성
교육공학의 지적 기술
기술의 독특함
요약

6. 실제 적용 : 자원과 기능, 조직구조에 미친 영향, 교육과정에 미친 영향
적용되는 자원과 기능
조직구조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책 결정에 미치는 영향
요약

7. 자격검정과 훈련
서론
자격검정
모형적 측면에서 전문 영역의 정의
직무 진술 사용
작업수준의 구별
작겨검정과 인준의 실행
훈련
요약

8. 전문협회
교육공학협회(AECT)
요약
교육공학협회 윤리강령

9. 사회적 맥락 : 관심을 기울이는 전문직, 인문주의 및 다른 전문직과의 관계
사회와의 관계
다른 전문직과의 관계
요약

10. 이론적 구조, 실행분야, 전문직으로서의 교육공학에 대한 평가
이론으로서의 교육공학
실행분야로서의 교육공학
전문직으로서의 교육공학
교육공학에 관한 요약
교육공학 분야의 사람
교육공학이란 전문직에 속하는 사람
교육공학자 : 요약
결론

부록 : 이론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