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생각하는 독서
저자 : 김영채
출판사 : 박영사(양영각)
출판년 : 2005
정가 : 20000, ISBN : 8971892277
책소개
이 책은 ‘생각하는 독서’의 기초이론과 전략적인 방법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특히 초중등학생들의 독서활동과 독서지도에 초점을 두고 있다. 1장과 2장은 독서(글 읽기)의 접근과 심리적/정신적 과정을 다룬다. 3장~8장은 글의 조직형태와 그에 따른 이해전략과 이해를 위한 여러 가지 활동들을 포괄하고 있다. 그리고 어휘(단어)의 습득과 내용의 요약과 정리의 방법도 같이 다루고 있다. 마지막으로 9장은 독서-작문의 연계활동을, 10장은 비판적인 이해를, 그리고 11장은 창의적인 독서의 요령을 비교적 상세하게 제시하고 있다.
목차
1장 생각하는 독서
Ⅰ. 효과적인 독서
Ⅱ. 읽기에 대한 접근과 요소
Ⅲ. 학습/독서에 대한 가정
Ⅳ. 초인지적인 독서전략
2장 독서의 심리적 과정
Ⅰ. 독서의 정신과정과 안구운동
Ⅱ. 독서의 정보처리 모형
Ⅲ. 독서와 구성주의
Ⅳ. 독서, 사고 그리고 발음
3장 텍스트(글)의 조직형태
Ⅰ. 텍스트의 분류
Ⅱ. 논설문
Ⅲ. 서사문(이야기 글)
4장 사전개관과 독서법
Ⅰ. 책/장의 개관
Ⅱ. 개관의 요령
Ⅲ. SQ3R 독서법
5장 텍스트의 이해전략
Ⅰ. 이해의 일반적 전략
Ⅱ. 텍스트의 조직형태와 이해전략
Ⅲ. 바른 질문과 핵심이해 전략
Ⅳ. 기타 유형의 단락과 접속어
6장 어휘의 습득, 요약 및 정리
Ⅰ. 어휘의 발달과 지도
Ⅱ. 어휘지도의 실제
Ⅲ. 요약하기
Ⅳ. 노트정리, 밑줄 긋기와 메모하기
7장 논술문 이해를 위한 활동들
Ⅰ. K-W-L 기법
Ⅱ. 지시적 독서-사고 활동
Ⅲ. 협동적인 독서기법
Ⅳ. 집단 요약의 기법
Ⅴ. 웨브 지도와 마인드맵
Ⅵ. 그래픽 조직자
8장 서사문(이야기 글) 이해를 위한 활동들
Ⅰ. ‘이야기 문법’의 질문 기법
Ⅱ. 이야기 지도 그리기 기법
Ⅲ. 지시적 독서 활동
Ⅳ. 비치 볼 기법
Ⅴ. 행위 연출하기 기법
Ⅵ. 주인공 그림 그리기
Ⅶ. 벤 다이아그램 기법
9장 작문, 독서와의 연계 및 독서전후의 활동
Ⅰ. 작문의 과정
Ⅱ. 개요의 조직 만들기
Ⅲ. 작문을 위한 지도 활동
Ⅳ. 작문과 말하기와 독서의 연계
Ⅴ. 독서전 활동
Ⅵ. 독서후의 대화
10장 비판적인 독서
Ⅰ. 이해의 수준과 비판적 이해
Ⅱ. 비판적 이해의 요소
Ⅲ. 비판적 이해를 위한 활동들
Ⅳ. WEPMTAiC+C 프로그램
11장 창의적인 독서
Ⅰ. 비판적 독서와 창의적 독서
Ⅱ. 창의적 이해(독서)의 요령
Ⅲ. 역할연출
Ⅳ. 부화식 수업 모형
책소개
이 책은 ‘생각하는 독서’의 기초이론과 전략적인 방법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특히 초중등학생들의 독서활동과 독서지도에 초점을 두고 있다. 1장과 2장은 독서(글 읽기)의 접근과 심리적/정신적 과정을 다룬다. 3장~8장은 글의 조직형태와 그에 따른 이해전략과 이해를 위한 여러 가지 활동들을 포괄하고 있다. 그리고 어휘(단어)의 습득과 내용의 요약과 정리의 방법도 같이 다루고 있다. 마지막으로 9장은 독서-작문의 연계활동을, 10장은 비판적인 이해를, 그리고 11장은 창의적인 독서의 요령을 비교적 상세하게 제시하고 있다.
목차
1장 생각하는 독서
Ⅰ. 효과적인 독서
Ⅱ. 읽기에 대한 접근과 요소
Ⅲ. 학습/독서에 대한 가정
Ⅳ. 초인지적인 독서전략
2장 독서의 심리적 과정
Ⅰ. 독서의 정신과정과 안구운동
Ⅱ. 독서의 정보처리 모형
Ⅲ. 독서와 구성주의
Ⅳ. 독서, 사고 그리고 발음
3장 텍스트(글)의 조직형태
Ⅰ. 텍스트의 분류
Ⅱ. 논설문
Ⅲ. 서사문(이야기 글)
4장 사전개관과 독서법
Ⅰ. 책/장의 개관
Ⅱ. 개관의 요령
Ⅲ. SQ3R 독서법
5장 텍스트의 이해전략
Ⅰ. 이해의 일반적 전략
Ⅱ. 텍스트의 조직형태와 이해전략
Ⅲ. 바른 질문과 핵심이해 전략
Ⅳ. 기타 유형의 단락과 접속어
6장 어휘의 습득, 요약 및 정리
Ⅰ. 어휘의 발달과 지도
Ⅱ. 어휘지도의 실제
Ⅲ. 요약하기
Ⅳ. 노트정리, 밑줄 긋기와 메모하기
7장 논술문 이해를 위한 활동들
Ⅰ. K-W-L 기법
Ⅱ. 지시적 독서-사고 활동
Ⅲ. 협동적인 독서기법
Ⅳ. 집단 요약의 기법
Ⅴ. 웨브 지도와 마인드맵
Ⅵ. 그래픽 조직자
8장 서사문(이야기 글) 이해를 위한 활동들
Ⅰ. ‘이야기 문법’의 질문 기법
Ⅱ. 이야기 지도 그리기 기법
Ⅲ. 지시적 독서 활동
Ⅳ. 비치 볼 기법
Ⅴ. 행위 연출하기 기법
Ⅵ. 주인공 그림 그리기
Ⅶ. 벤 다이아그램 기법
9장 작문, 독서와의 연계 및 독서전후의 활동
Ⅰ. 작문의 과정
Ⅱ. 개요의 조직 만들기
Ⅲ. 작문을 위한 지도 활동
Ⅳ. 작문과 말하기와 독서의 연계
Ⅴ. 독서전 활동
Ⅵ. 독서후의 대화
10장 비판적인 독서
Ⅰ. 이해의 수준과 비판적 이해
Ⅱ. 비판적 이해의 요소
Ⅲ. 비판적 이해를 위한 활동들
Ⅳ. WEPMTAiC+C 프로그램
11장 창의적인 독서
Ⅰ. 비판적 독서와 창의적 독서
Ⅱ. 창의적 이해(독서)의 요령
Ⅲ. 역할연출
Ⅳ. 부화식 수업 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