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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의 느린 걸음
저자 : 바스카르 차크라보티
출판사 : 푸른숲
출판년 : 2005
정가 : 13500, ISBN : 8971844256
책소개
“뛰어난 신기술과 편리한 신상품이 제대로 시장에서 발붙이지 못하는 상황을 어떻게 설명해야 하는가?”라는 의문에서 출발하여, 마침내 혁신을 성공적으로 시장에 도입하는 구체적인 전략과 전술을 제시하는 책. 또한 수학자 존 내쉬의 평행상태 이론을 근거로, 뛰어난 신제품이 덧없이 사라지기도 하고 안 될 것 같았던 아이디어가 공전의 히트를 치는 복잡하고 불가해한 게임의 법칙을 흥미진진하게 밝혀내고 있다.
이 책은 상호연결된 시장에 혁신적인 제품이나 아이디어가 진입할 때 작용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치밀하게 분석하고 있다. 이와 함께 혁신 기술을 실험실에서 고객의 거실로 옮겨놓기 위한 게임의 기본틀을 제시한다. 시장의 예측 불가능성은 저 유명한‘네트워크 효과’의 역설을 통해 설명된다. 사람들은 혁신적인 아이디어에 쉽게 열광하지만, 그 아이디어를 실제로 받아들이는 것은 다른 이들도 그렇게 하리라 믿어질 때뿐이다. 구성원들 사이에 상호연결성이 강한 시장일수록 이러한‘균형 상태’로 인해 변화의 수용 속도가 느려지고 기존의 상태가 유지된다. 신제품이나 신기술이 아무리 우월하다 해도 말이다. 따라서 혁신이 성공하려면 이 균형 상태를 뒤흔들고, 그 자리에 신제품이나 신기술을 끼워넣어 새로운 균형 상태를 만들어야 한다. 여기서 핵심은 원하는 최종 판세를 상상하고, 거기에서부터 거꾸로‘각 개인들’이 선택하는 네트워크를 움직이는 것이다. 이는 혁신의 성공을 위해 꼭 필요한 조건이다.
이 책은 크게‘왜 그런가?’와‘그러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로 나누어볼 수 있으며,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시장에서 어떻게 행동 전략을 세워나갈 것인가’하는 문제를 다루고 있다. 게임이론 응용 전문가인 저자의 탄탄한 지식과 시장 혁신을 이루어낸 유명 기업들 AT&T, 마이크로소프트, 제록스의 사례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있는 이 책은 혁신을 시장에 접목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과 전술을 명쾌하게 알려주고 있다.
목차
인도 출신. 인도의 최대 기업인 타타의 경영 서비스팀에서 일했다. 미국으로 건너온 후에는 벨 전화 회사의 벨코어연구소에서 게임 이론 전문가로 재직했고, 어바나 샴페인 일리노이 대학에서 경제학 교수를 지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미국의 전략 컨설팅 회사 모니터 그룹(Monitor Group)의 컨설팅 업무를 이끌고 있다. 저자는 게임 이론을 실제적으로 응용, 세계 유수 기업을 상대로 불확실성과 예상 수익이 모두 높은 성장 전략을 제시하는 데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고 있다. 컨설팅 내용에는 혁신과 신기술의 시장 접목, 경쟁 상황 관리, 신규 시장 진입, 인수 합병, 기업 전략, 산업 변화 주도 등 최고 경영자들이 당면하는 도전적 과제가 모두 망라되어 있다. 그의 주요 관심사는 정보 통신, 제약, 의료, 소비재 등 복합적인 시장에서 나타나는 진화와 혁신이다. 다수의 학술서, 전략 이론서를 출판한 바 있는 저자는 <인터내셔널 이코노믹 리뷰>, <뉴욕 타임즈>, <파이낸셜 타임즈>등에 자주 등장하는 칼럼니스트이며, <포춘>지 선정 100대 기업, 대학, 세계 은행 등의 국제 기구에 자주 초청받는 연사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