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디지털 시대의 문화콘텐츠 기획
디지털 시대의 문화콘텐츠 기획
저자 : 허정아
출판사 : 연세대학교출판부
출판년 : 2006
정가 : 12000, ISBN : 897141751X

책소개


디지털 시대가 야기하고 있는 가장 큰 변화 중의 하나는 문화의 개념과 위상이 확연히 달라졌다는 것이다. 문화는 단순히 공연, 전시, 페스티벌에 국한되지 않고 테크놀로지, 경영, 관광, 산업 등 모든 것과 연결될 수 있는 넓은 스펙트럼을 가지게 되었다. 따라서 디지털 시대의 문화기획과 문화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질적인 것들을 네트워킹시키는 것이다. 네트워킹의 근저에는 모든 고정적인 것을 해체하여 융합시키는 디지털적 세계정신의 흐름이 놓여 있다. 문화를 기획한다는 것은 다양한 콘텐츠들을 모든 분야와의 연계 속에서 조직하고 경영하는 또 다른 창조 작업이다.

목차


1 한 마당

신촌을 대학문화의 메카로
1 대학이 아트페스티벌 조직하다
2 문화, 매개하다
3 페스티벌 개최되다

2 두 마당

광복동에 봄이 오면
1 광봄만사와의 만남
2 광복동 봄 만들기
3 광복동 봄 컨셉 들여다보기
4 광복동으로 뛰어들기

3 세 마당

광주, 정치도시에서 문화도시로
1 이제는 문화, 문화는 휴먼 네트웍이다
2 인재 중심의 프로젝트형 교육 모델 개발하다
3 광주 문화중심도시,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4 문화기획 실무 워크숍 현장 스케치

4 네 마당

세계 문화도시를 한 자리에..서울-파리-바르셀로나-광주
1 2005 문화도시정책 포럼 기획하다
2 세계 문화도시, 서울편
3 세계 문화도시, 파리편
4 세계 문화도시, 바르셀로나편
5 세계 문화도시, 광주편
6 문화도시정책, 한 자리에서 토론하다

5 다섯 마당

디지털을 연다-YonDA Festival
1 디지털 예술학 연계전공을 개설하다
2 YonDA Festiva

6 여섯 마당

의사도 예술가다
1 어린 왕자와 장미꽃의 만남
2 원탁회의
3 기획회의
4 메듀뱅크
5 구체적 고민들
6 메듀뱅크 시범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