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경영학수업-MBA에서도배울수없는
경영학수업-MBA에서도배울수없는
저자 : 하기와라도시히코
출판사 : 비즈페이퍼
출판년 : 2006
정가 : 10000, ISBN : 8970136037

책소개


치열한 경쟁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 무엇을 공부하고 준비해야 할지 고민하는 한국의 직장인들은 MBA(경영학 석사) 과정을 통해 미래에 대한 꿈과 비전을 찾고자 한다. 하버드대와 같은 명문대학 MBA 과정을 마쳐야만 회사 경영도 잘할 수 있고 최고 연봉을 받을 수 있다는 기대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MBA 과정에서는 현실적인 경영 원칙들보다는 이론적인 경영기술과 전략만을 강조한다. 따라서 MBA를 받더라도 종합적인 경영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회사에서 힘든 시행착오를 되풀이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은 선생의 강의에 이어지는 학생들의 질문과 대답 속에서 MBA에서도 배울 수 없는 경영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칙을 배울 수 있으며 그동안 실무에서 고민했던 문제들을 쉽게 풀어갈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해 준다. 특히 스토리텔링 형식과 다양한 도표들을 곁들여 경영자의 덕목과 기업가치 향상을 위한 경영자의 대처 방안 등 경영학 이야기를 흥미롭게 풀어가고 있다.

목차


제1장 경영자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1. 기업의 비전을 제시하고, 직원의 사기를 드높인다
2. 경영이념은 왜 필요한가?
3. 기업윤리는 왜 필요한가?
4. 위험요소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제2장 경영전략 수립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5. 경영전략의 첫걸음은 기업 능력의 파악이다
6. 경영전략의 단계와 조직의 유형을 파악한다
7. 기업의 포지션을 확립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은?

제3장 경영전략을 어떻게 실행해 나갈 것인가?
8. 기업통치의 성패가 기업의 운명을 좌우한다
9. 구체적인 사업전략을 검토하라
10. 기능전략은 직원들에게 일임하라

제4장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11. 회계를 몰라도 현금흐름 경영은 이해할 수 있다
12. 잉여 현금흐름은 무조건 많아야 할까?
13. 기업가치를 높인다는 의미는 무엇인가?
14. 이론을 넘어 실천으로 나아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