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선악의 저편·도덕의 계보
선악의 저편·도덕의 계보
저자 : 프리드리히 니체
출판사 : 책세상
출판년 : 2002
정가 : 22000, ISBN : 8970133089

책소개


니체 사거 100주년을 맞아 책세상 출판사에서 내고 있는 니체전집 중 한권이다. 책세상의 니체전집은, 니체 연구사에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했다는 독일 발터 데 그루이터 출판사의 《니체 비평 전집Nietzsche Werke, Kritische Gesamtausgabe》(KGW)중에서 서신과 주해서를 뺀 나머지를 번역하는 것으로 총 21권 예정이다.

이 전집은 니체전집의 정본을 번역한다는 자부심과 사명감, 그리고 니체 사거 100주년에 대한 기념이라는 의미와 함께, 기존의 국내의 니체전집이 가진 결함을 극복한다는 의도도 함께 내포하고 있다. 즉 그 동안 충실한 해제도 없이 니체 전공자가 아닌 역자들에 의한 임의적인 번역에 그치거나, 대부분 일본을 통해 들어온 개념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마구 주석을 붙임으로써 니체 해석을 왜곡시켜온 점 등을 극복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1998년 겨울, 4인의 철학교수로 니체편집위원회를 구성하여 근 3년간 니체의 철학적 개념과 번역상의 오류를 잡고 통일안을 마련하는 등의 작업을 통해 한국어판 니체전집을 준비해왔다. 그 동안 국내 학계에서 문제되어온 번역상의 용어나 개념들을 재규정함으로써 니체 번역의 표준적 기준을 제시하고, 그의 비유와 상징들이 나타내는 바를 역자의 개입 없이 그대로 독자들에게 전달함으로써 니체를 온전히 접하게 할 것이다. 또 니체 사상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이나 대상 텍스트의 탄생 배경, 각각의 저작들 간의 관계 등에 대한 자세한 해설을 덧붙여 독자들이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게다가 유고의 발굴로 니체 연구에 새로운 지평이 열렸음에도 불구하고 고답적이고 구태의연한 해석에 머무르고 있는 책들과 달리, 이 전집에는 니체의 유고가 포함되어 있다. 독자들은 이 전집을 통해 니체의 육성을 생생하게 듣게 됨은 물론, 그의 사상의 심원한 깊이와 매력, 그의 인간적인 고뇌와 철학사적 의미까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선악의 저편 - 미래 철학의서곡

서문
제1장 철학자들의 편견에 관하여
제2장 자유정신
제3장 종교적인 것
제4장 잠언과 간주곡
제5장 도덕의 자연발생사
제6장 우리 학자들
제7장 우리의 덕
제8장 민족과 조국
제9장 고귀함이란 무엇인가?
높은 산에서 - 후곡



도덕의 계보 - 하나의 논박서

서문
제1논문 : '선'과 '악', '좋음'과 '나쁨'
니체의 주

제2논문 : '죄', '양심의 가책' 그리고 그와 유사한 것들
제3논문 : 금욕주의적 이상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해설
연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