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전자상거래 관리사 2급
전자상거래 관리사 2급
저자 : 안웅
출판사 : 연학사
출판년 : 2000
정가 : 30000, ISBN : 8970002162

책소개


전자상거래 관련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국가 자격증 제도이며 전자상거래 전략 및 기획, DB마케팅 구축, 상품 컨텐츠 개발,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축, 멀티미디어 컨텐츠 개발, 브랜드 개발, 보안, 물류시스템 구축, 인증제도 개발 분야 등을 말하고 자격 취득 후 해당기업에서 전문가로 근무하며 그에 해당되는 높은 부가가치를 얻을 수 있는 국가가 처음 시행하는 자격증제도를 대비해 만든 책이다.

목차


제1과목 전자상거래 기획

제1장 전자상거래 사업전략 수립
인터넷의 개념
전자상거래 개요
인터넷쇼핑몰
전자상거래 구현 사례

제2장 전자상거래 마케팅 기획
인터넷 마케팅
인터넷 마케팅 전략
DB를 이용한 인터넷 마케팅
웹로그 분석
적중 예상문제(제1과목 350문제)

제2과목 전자상거래 운영및 관리

제1장 전자상거래 결재 및 물류 배송
물류관리
배송정책

제2장 상품구매 및 판매
구매 프로세스
판매성향 분석 및 관리
적정 재고 관리
디지털 상품

제3장 고객관리 및 서비스
고객 데이터베이스 분석 및 관리
메일 운영 및관리
TM(Tele Marketing) 센터 설치 운영

제4장 사이트 관리
컨텐츠 구성
백오피스 운영 및 보완
사이트 모니터링
데이터베이스 운영
적중 예상문제 (제2과목 500문제)

제3과목 전자상거래 시스템 운영 및 관리

제1장 전자상거래 컴퓨터 시스템
컴퓨터시스템개요
시스템 H/W 및 S/W
전자상거래 서버구성

제2장 네트워크와 인터넷
통신 기본 이론
네트워크 및 인터넷 프로토콜
네트워크 구성 및 관리

제3장 전자상거래 컨텐츠 개발
프로그래밍 언어
웹 사이트 개발
시스템 분석 및 설계

제4장 전자상거래 보안 기술
암호 및 인증기술
네트워크 보안기술
시스템 보안 기술

제5장 시스템 운영
데이터베이스 관리(DBMS)
시스템 운영 지침서 제작
적중 예상문제(제3과목 480문제)

제4과목 전자상거래 관련 법규
제1장 기본 법규
전자거래 기본법
전자 서명법

제2장 관련 법규
소비자 보호법
방문 판매법
약관규제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
저작권법